- 개발배경
- 개발절차 : 토대 - 숙의 - 설계
1. 개발배경
-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위한 숙의를 있는 그대로 자연스러운 장면에서 조사하고 묘사하였다.
- 교육과정개발위원회에 속한 사람들은 기본원천에 대한 탐구를 철저히 하는 것도 아니고, 타일러식으로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교육과정 계획의 과정을 설명하는 틀로 개발하고 자연스러온 모형이라 이름지었다.
2. 개발절차
- ① 토대 : 무엇이 존재하고 무엇이 가능하가에 대한 신념 (개념), 이론, 그리고 상대적으로 잘 설정되고 심사숙고된 목적으로 구성된다.
- ② 숙의 : 본직적으로 적절한 여러 대안들, 대안적 지각들, 대안적 문제들과 대안적 해결들을 찾아내고 형성하고 고려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
- ③ 설계 : 교육 프로그램의 상세한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로 궁극적인 활동은 특성 교수자료를 생산하는 것이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논술 : 일반교육학 논술 대비 문제 (hwp) (0) | 2022.03.20 |
---|---|
교육학 : 구성주의-인지적 유연성 이론 (0) | 2021.07.25 |
교육학 : 교육과정 개발(설계)수준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수준) (0) | 2021.07.25 |
교육행정 : 동기유발이론 ( 욕구위계이론, X-Y 이론, 동기위생이론, 성숙-미성숙이론, ERG 이론) (0) | 2021.07.24 |
교육행정 : 고전적 조직관리이론 (과학적 관리이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