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교육과정의 여러 관점과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 설계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24.
  • 교육과정의 여러 관점 : 1) 학문적 합리주의 , 2) 사회재건주의 , 3) 인본주의
  • 교육과정 설계모형 :  1) 교과 학문중심 설계모형, 2) 사회중심 설계모형, 3) 학습자 중심 설계모형

 

1. 교육과정의 여러 관점

 

   1) 학문적 합리주의 관점

  • 목적 : 교과를 통한 학생들의 지적능력 성장
  • 내용 : 학문 속에 들어 있는 지식, 기능, 가치 (교과구조, 학문의 구조, 지식의 형식)
  • 방법 : 강의법, 설명법, 발견법
  • 평가 : 지식과 지적 기능 평가

 

   2) 사회재건주의 관점

  • 목적 : 사회적응, 지역사회 개조, 미래사회 준비
  • 내용 : 사회요구, 쟁점, 미래의 열망검토한 직업교육, 환경문제, 세계의 평화, 제한된 자원의 활용등을 주제한 내용
  • 방법 :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강조한 집단활동, 집단탐구
  • 평가 : 전통적 평가, 검사의 제작과 실시에 학생들이 참여, 집단탐구, 토론, 참여활동 등을 통한 문제해결과정과 능력에 대한 평가

 

   3) 인본주의 관점

  • 목적 : 자아실현
  • 내용 : 자아성장과 실현에 도움을 주는 내용 (통합적 입장)
  • 방법 : 열린형태
  • 평가 : 개인적 성장 중시, 과정을 강조하는 질적 평가

 

 

 

2. 교육과정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설계모형

 

   1) 교과 학문중심 설계모형

  • 개별학문설계 : 학문의 구조에 의해 교과를 만들고 구분, 분리된 교과로 생각
  • 다학문적설계 : 교과, 단원수준에서 유사 인접한 학문을 모아 하나의 교과 구성
  • 간학문적설계 : 개념, 원리, 탐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하나의 교과를 구성

 

   2) 사회중심 설계모형

  • 사회적응 설계 : 성인이 되었을 때 사회적응에 공통된 내용
  • 지역사회개조 설계 : 지역사회의 현안 문제를 주제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
  • 미래사회구현 설계 : 우리가 원하는 미래사회를 예측하고 이를 원하는 방햐응로 만들어 가기 위해 관련 주제와 교육내용을 선택, 조직

 

   3) 학습자 중심 설계모형

  • 흥미중심 설계 : 학습자의 흥미와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것을 결합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 관심중심 설계 : 관심은 지속성을 보인다.
  • 중핵 설계 : 교과중핵, 문제중심 중핵, 학습자 중심의 중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