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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교육과정 개발(설계)수준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수준)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25.
  •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 지역수준 교육과정 개발
  •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

 

 

1. 국가수준 교육과정 개발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 인구이동이 심한 현대사회에서 지방단위로 교육과정이 다르면 옮겨 다니는 학생들에게 불이익과 혼동을 줄 수 있다.
  • 지역수준에서는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작성할 수 있는 전문가가 부족하다.
  • 학교가 국가의 교육에 기대하는 목적이나 필요를 충분히 알지 못한다는 불신이 생길 수 있다.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 전국의 모든 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으로서 각 지역이나 학교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 그 내용 또한 대강적인 것이어서 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구체적인 지침의 역할을 하기 어렵다.

 

 

 

2. 지역수준 교육과정 개발

 

   1) 지역수준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 민주주의적 신념에 의거하여 자신들에게 필요한 교육내용을 스스로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은 특정 소수집단의 이해에 치우칠 가능성이 있다.
  •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쉽게 고칠 수 있고,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 시대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있다.

 

   2) 지역수준 교육과정

  •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시 단위 혹은 시,군,구 단위에서 지역의 특성과 실정, 필요, 요구 등을 반영하여 지침의 형태로 구체화 한 것이다.
  • 일반적으로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는 각급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관내 지역교육청과 각급 학교에 제시하게 되고, 시.군.구 지역 교육청은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실천 중심의 장학자료를 작성하여 학교에 제시하게 된다.

 

 

3. 학교수준 교육과정

 

   1)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의의

  • 국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 기준과 시.도 교육청에서 제시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근거로 하여 지역의 특수성과 학교의 실정, 학생의 실태에 알맞게 각 학교별로 마련한 당해 학교의 구체적인 실제 교육과정을 의미

 

   2)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필요성

  • 교과중심이 아닌 "교육과정 중심" 의 학교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 필요
  • 학교교육과정은 학교 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

 

   3) 학교수준 교육과정 구성 원칙

  • 국가수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에 제시된 공통적이고 일반적인 기준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 상부기관에 제출할 형식적인 문서로서의 의미보다, 실제로 교사가 수업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안으로서의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4) 학교수준 교육과정 개발 특징

  • 교육내용의 재구성
  • 교과목의 탄력적 편성
  • 수업시간의 탄력적인 운영

 

   5) 학교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위원회 조직 - 국가 및 지역 수준의 교육과정 분석 - 기초조사 실시 및 분석 -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방향 설정 - 학교 교육과정 시안 작성 - 학교 교육과정 시안의 심의 및 확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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