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행경향성 (학습의욕)
- 지식의 구조 : 1)표현방식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2) 경제성, 3)생성력
- 계열성
-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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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의 교수이론은 규범적 처방적 성격을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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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정신을 강조한 발견학습에 중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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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욕(선행경향성) , 지식의 구조, 학습계열, 강화에 대해 설명한다.
1. 선행경향성 (학습의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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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성으로, 준비성 또는 출발점 행동과 유사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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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의욕의 조건은 가능성의 탐색을 자극하고, 그 경쟁을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것, 그리고 가능성 탐색의 방향감을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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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자극된 호기심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없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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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위해 활력화, 지속력, 방향감을 적절히 조절하여야 한다.
2. 지식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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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구조란 각 지식의 영역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핵심적인 개념이나 법칙, 원리, 이론 및 아이디어 등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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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이 어떠한 영역의 지식을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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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구조는 표현방식, 경제성, 생성력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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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방식 :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방식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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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성 : 머리 속에 기억하고 있어야 할 정보의 양이 적은 상태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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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력 : 새로운 명제를 인출해 내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정보를 이용할 때 주어진 사실을 넘어서 진행할 수 있게 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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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습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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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열이란, 학생들이 학습내용을 이해, 변형, 전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습과제를 순서대로 조직, 제시하는 원칙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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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들의 지적 발달과정은 작동적 표현으로부터 영상적 표현으로, 그리고 다시 상징적 펴현으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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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학습의 계열은 대체로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표현의 순서를 따라야 한다.
4. 강화(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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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은 학생들에게 지금까지의 학습활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를 알려주며, 그 결과에 비추어 장차 학습활동을 방향짓도록 해주는데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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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스스로 자기학습의 결과를 확인하고 거기서 만족을 느끼는 내적보상이야말로 교정적정보로서 활용되는 가장 크 보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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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내적보상과 외적 보상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중요한 임무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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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는 다음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정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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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적보상이 너무 강하면 학습자는 그 행동만 되풀이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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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재적보상에서 시작하여 점차 내재적보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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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각적인 보상에서 시작하여 유예적 보상으로 이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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