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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수이론 : 영리한 방관자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

  Tousignant (1981) 은 "교사가 깨닫지 못하는 교묘한 방법으로 학습 과제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그러한 학생들을 영리한 방관자" 라고 일컬었다.

 

  영리한 방관자는 운영 과제체계에서는 정상적으로 행동하므로 항상 착한 학생으로 취급되지만, 학습 과제에는 교묘하게 교사의 주목을 피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기피한다. 예를들어 영리한 방관자는 일렬로 서서 농구 슛을 연습하는 경우 차례를 지켜 앞으로 이동은 하지만 자신의 슛 차례가 되면 슛을 실행하는 대산 다른 학생들에 끼여 대기 위치로 돌아옴으로써 슛을 기피한다.

 

  영리한 방관자는 게임 상황에서도 발견된다. 그는 볼을 열심히 잘 처리하는 선수 옆을 따라다니며 접근되는 볼을 그에게 일임하고 자신은 볼 취급에 전혀 가담하지 않는다.

 

 

  체육교사는 이러한 학생들을 기능이 우수하고 적극적으로 과제에 참여하는 학생으로 분류하는 등 잘못된 분류를 할 수 있다. 때문에 교사는 이러한 영리한 방관자가 자신의 수업에 있는지 여부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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