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연습법
- 1인연습
- 동료교수
- 반성적교수
- 마이크로티칭
- 현장에서의 소집단 교수
- 현장에서의 대집단 교수
- 실제교수
*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 1단계 : 초기 곤란 단계
- 2단계 : 다양한 기능의 학습
- 3단계 : 동시적 처리 방법의 학습
- 4단계 : 교수기능의 적절한 이용에 관한 학습
- 5단계 : 자신감과 예측력의 습득
<교수연습법>
1. 1인연습
- 교사 스스로 거울 앞에이나 녹음기, 녹화 등을 사용하여 연습하는 방법
- 의사소통 방법, 적절한 단어를 구사, 다양한 칭찬방법 등의
- 비언어적인 모든 것들을 연습하는데 적합하다.
2. 동료교수
- 소집단의 동료들과 함께 모의적 수업장면을 만들어 교수기능을 연습하는 것.
- 제한된 몇 가지의 교수기능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수업시간을 짧게 계획할 수도 있다.
3. 마이크로 티칭
- 제한된 범주 내에서 한가지 구체적인 내용을 소수 학생을 대상으로 연습한다.
- 마이크로 티칭은 보통 일정한 시간 내에서 이루어진다.
4. 반성적 교수
- 동료 교수들은 소집단으로 분리한 다음 선정된 교사가 자기 집단에 속한 동료 수강생들을 가르치게 된다.
- 지정된 수업 시간이 종료되면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교수방법을 평가하고 학습결과를 논의하며,
- 교수법에 관한 의견을 서로 교환한다.
- 이는 수업을 반성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된다.
- 반성적 토의를 통해서 교수에 관한 이해력과 통찰력을 성장시킬 수 있으며
- 이는 매우 경제적이며 효과적인 교수기능 연습법이다.
5. 현장에서의 소집단 교수
- 학생수를 적게 하여 10~20분 단위의 수업 또는
- 일련의 단위수업을 소집단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 수업내용 지도와 관련된 교수기능을 연습하는데 유용하다.
- 하지만 수업운영과 관계된 운영기능의 연습에는 유익하지 못하다.
6. 현장에서의 대집단 / 단시간 교수
- 전체학생들 대상으로 5~10분 정도의 제한된 시간에 연습한다.
- 수업의 시작, 수업용구의 준비와 처리, 효과적인 학생 이동, 그리고 그 밖의
- 수업운영이나 수업조직에 관련된 과제를 연습하는데 적합하다.
<교수기능의 발달단계>
1. 초기곤란단계
-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어색함, 당혹감 등을 극복하기 위해 연습하는 단계이다.
- 새로운 상호작용 방법을 배우고, 의사 전달 방법을 배우며,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방법 등을 배운다.
- 1인연습, 소집단 동료교수법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2. 다양한 기능의 학습
3. 동시적 처리 방법의 학습
- 한가지 기능이나 전략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면서 동시에 다른 문제를 처리할 수 있게 되는 단계
- 교사가 교수의 다른 중요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한다.
- 수업운영 기능의 개선에 신경을 쓰면서 그와 동시에 피드백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4. 교수기능의 적절한 이용에 관한 학습
-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서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피드백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 즉 자신의 교수기능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적용하는 법을 배우는 단계이다.
5. 자신감과 예측력의 습득
- 교수기능의 처치를 넘어서서 기능 사용으로 인해
- 학생들이 보이는 반응과, 어떠한 효과를 미쳤는지를 알수 있게 되는 단계이다.
- 교사는 점차 학습환경의 요구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 상황파악 능력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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