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원현상
- 고원현상이 일어나는 이유
- 극복방법
1. 고원현상
-
상한효과 : 너무 쉬운 과제의 경우 초기 급격한 향상 이후 후반부 x축과 평행
-
하한효과 : 과제가 너무 어려울 경우 초반부 x축과 평행 이유 효과 상승
-
어느 수준까지 증가하던 학습 효과가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는 현상
-
연습초기 및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수행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지만 어느 시점에서는 수행 능력이 더 이상 진전되지 않았다.
-
학습자가 고원현상에 직면하였을 경우에 정확한 원인 분석에 따른 처방이 필요
-
고원현상을 학습자가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지속적으로 학습의 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고 슬럼프에 빠지게 될 수도 있다.
-
초기의 비교적 순조로운 진보 뒤에 이어지는 진보의 정체 시기이다.
2. 고원현상이 일어나는 이유?
-
1) 습관의 위계, 2) 동기저하, 3) 주의력 결핍
-
일정기간에 형성된 습관이 일단 완성되고, 그것을 기초로 한 새로운 습관을 얻을 때까지의 준비 기간
-
형성된 습관에 익숙해지고 행동이 완성되어 안정화가 완료된 뒤 제2단계의 기능적 분화(分化)가 다시 시작되어 다음의 진전이 이루어진다. - '연습의 습관 계급제설
-
심리적 원인으로, 주의집중 감소나 흥미의 감퇴, 그리고 의욕 감소로 해서 노력이 감소되거나, 진전을 저해하는 나쁜 습관과 방법이 무의식중에 몸에 배거나, 적절하지 못한 방향으로 힘을 기울인 때문에 그때까지 쌓아올린 기술상의 체계가 무너짐으로써 일어난다고 주장.
-
두 가지는 서로 관련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현상을 피하기 위해서는 그 기술에 대한 확실한 인식과 정확한 판단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
고원현상은 측정 방법이 지니는 한계 때문에 발생하며 고원 기간에 수행은 정체되지만 질적 학습은 진행되고 있을수도 있다.
3. 고원현상의 극복방법
-
새로운 과제 제시를 통한 지루함 극복
-
다양한 연습방법을 섞어 사용
- 고원현상과 슬럼프는 서로 다른 개념이다.
- 고원현상은 비교적 연습 초기에 나타나지만, 슬럼프는 후기에 나타난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제어 : 반응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0) | 2020.11.25 |
---|---|
운동제어 : 반복수정모델의 가정과 문제점, 반론 (0) | 2020.11.24 |
스포츠 사회학 : 스포츠 계층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0) | 2020.11.24 |
운동학습 : 동작의 특성과 운동기술의 분류(1차원,2차원) (0) | 2020.11.24 |
운동제어 : 운동시스템과 소뇌, 감각-지각시스템 (0) | 2020.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