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의 유형
- 수행수준
- 내용 -수행 행렬표
- 자료제시형태
1. 내용의 유형
-
사실
-
개념
-
절차
-
원리
2. 수행수준
-
기억
-
활용
-
발견
3. 내용 - 수행 행렬표
-
학습결과의 범주는 10개로 나누어 지고 모든 학습목표나 시험문항은 이 10개의 범주 중에 한,두가지 범주로 분류될 수 있다.
4. 자료제시형태
1) 1차적 자료제시 형태
-
일반성과 사례, 설명식과 탐구식의 두개의 차원이 교차하는 네 개의 평면트로 이루어 진다
2) 2차적 자료제시 형태
-
맥락, 선수학습, 암기법, 도움말, 표현법, 피드백 등이 있다.
-
2차적 자료제시 형태는 1차적 자료제시 형태를 정교화 시켜주어 1차적 자료제시 형태에서 제시된 내용들의 습득을 용이하게 한다.
-
내용요소 전시이론은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한꺼번에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낱낱으로 떨어진 하나의 아이디어를 교수하는 방법을 처방하는 미시적 이론이다.
-
여러가지 복잡한 학습대상물을 한 개씩 1)내용요소들로 나누고 그것의 2) 학습수준을 결정한 다음 3) 적절한 교수방법을 모형으로 제시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성리학의 교육적 의미 (0) | 2020.11.23 |
---|---|
교육학 :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TAI) (0) | 2020.11.23 |
교육학 : Reigeluth (인지)정교화이론 (0) | 2020.11.23 |
교육학 : Gagne 목표별 수업이론 (0) | 2020.11.23 |
교육철학 : 철학의 기능, 사고방법, 연구방법 (0) | 2020.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