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Reigeluth (인지)정교화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3.
  • 내용체제
  • 정교화전략

1. 정교화의 유형 (내용체제)

 

     1) 개념적 정교화 (=개념적 조직모형)

    • 가르쳐야 할 개념을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동화시키는 방법 또는 과정

 

     2) 절차적 정교화 (=절차적 조직모형)

    • 일련의 절차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경우 최적의 절차나 과정을 계열화하는 단순화된 학습절차나 과정을 명세화하고 계열화 한다.

 

     3) 이론적 정교화 (=이론적 조직모형)

    • 교수내용이 어떤 일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것일 경우에 적용되는 교수전략이다.

 

 

2. 정교화전략

  • 효과적, 효율적인 학습을 시키고자 할 때 교과내용의 조직 방법과 제시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인지 심리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있는 거시적 교수이론이다.

  •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력에 초점을 두고,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이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 정교화 전략은 정교화 계열, 선행학습 능력의 계열화,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전략의 활성화, 학습자의 통제 전략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