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용체제
- 정교화전략
1. 정교화의 유형 (내용체제)
1) 개념적 정교화 (=개념적 조직모형)
-
가르쳐야 할 개념을 인지구조에 유의미하게 동화시키는 방법 또는 과정
2) 절차적 정교화 (=절차적 조직모형)
-
일련의 절차나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경우 최적의 절차나 과정을 계열화하는 단순화된 학습절차나 과정을 명세화하고 계열화 한다.
3) 이론적 정교화 (=이론적 조직모형)
-
교수내용이 어떤 일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것일 경우에 적용되는 교수전략이다.
2. 정교화전략
-
효과적, 효율적인 학습을 시키고자 할 때 교과내용의 조직 방법과 제시에 대한 원리와 기법을 인지 심리학적 관점에 설명하고 있는 거시적 교수이론이다.
-
이 이론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력에 초점을 두고, 교수내용의 선정, 계열화, 종합, 요약 등이 측면에서 교수의 효율적 처방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
정교화 전략은 정교화 계열, 선행학습 능력의 계열화,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전략의 활성화, 학습자의 통제 전략이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적성처치 상호작용 모형 (TAI) (0) | 2020.11.23 |
---|---|
교육학 : Merrill 구인전시이론 ( 내용요소 전시이론 ) (0) | 2020.11.23 |
교육학 : Gagne 목표별 수업이론 (0) | 2020.11.23 |
교육철학 : 철학의 기능, 사고방법, 연구방법 (0) | 2020.11.22 |
교육학 : Oliva 교육과정 개발 모형 (0) | 2020.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