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Gagne 목표별 수업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3.
  • 학습과제분석
  • 학습의 조건
  • 학습과정영역 / 학습위계
  • 9가지 수업사태
  • 학습사태 (학습의 인지과정)

 


  • 가네는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여러개로 구성되어 있는 차위차원의 전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본다.  인간의 모든 능력은 몇개의 하위능력으로 형성되어 있고, 이 하위능력재하위능력을 전제로 하고 있다.
  •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해야 할 최종적인 학습과제를 정하고 이 최종 학습과제를 위해 어떠한 과제를 먼저 학습해야하는가를 발견하고 이 하위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재하위 학습과제를 발견해야 한다.
  • 말하자면, <학습과제분석법> 을 제시하였는데, 이와 같이 세분화된 학습과제를 학습소인, 이것들이 구성된 위계구조를 학습구조, 구조화된 학습과업을 학습위계라 하였다.
  • 가네의 기본가정은 어떤 학습과제든지 세부화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내용단위는 서로 상하의 위계관계를 가지고 형성되는 구조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1. 학습과제 분석

  • 학습과제란 학습해야 할 요소와 항목이 어떤 계층에 따라 배열되어 있는 전체를 말한다.
  • 학습과제분석이란, 학습요소의 상호위계적 관계를 체계화하여 표시한 수업지도이다.
  • 학습과제 분석으로 인하여 단원에서 가르칠 요소를 명백히 하고, 학습요소간 상호관련성을 밝히며 학습의 순서를 밝히고, 형성평가의 기준이 되며 학습요소의 중복을 찾아낼 수 있으며, 필요한 선수학습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 학습과제분석절차는, 최종수업목표 진술 - 학습요소 추출 - 수업지도 작성 - 수업순서 정하기 이다.

 

 

2. 학습의 조건

  • 학습의 외적요인 : 강화의 원리, 반복의 원리, 접근의 원리
  • 학습자의 내적요인 :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 학습 : 학습능력의 획득, 파지, 전이

 

 

3. 학습과정 영역 (학습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목표)

  • 언어정보 : 정보를 진술하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명제적지식, 선언적지식, ~에 관한지식으로 표현된다.
  • 지적기능 : 상징을 이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절차적지식, 방법적지식,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학습.
  • 인지전략 : 스스로 학습,기억,사고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 메타인지적사고
  • 운동기능 : 일련의 행동계열을 수행하는 능력
  • 태도 : 개인의 수행을 결정하는 내적인 경향성, 정신적 상태.  정의적영역.

 

 

 

4. 지적기능영역의 학습위계

  1. 신호학습
  2. 자극반응학습
  3. 연쇄학습 :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관념과 관념 사이에 연합이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4. 언어연상학습 : 언어로 기명하여 재생하는 학습
  5. 변별학습 :
  6. 개념학습 : 형태가 서로 다른 일련의 집합에 속하는 다른 자극에 대한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능력
  7. 원리학습 : 두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하는 학습
  8. 문제해결학습 : 기존의 원리를 종합하여 새로운 원리를 형성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학습

 

 

5. 9가지 수업사태

 

  • ① 주의를 끌어 집중하는 일,
  • ② 학습자에게 수업목표를 알리는 일,
  • ③ 선행학습의 재생을 자극하는 일,
  • ④ 자극재료를 제시하는 일,
  • ⑤ 학습을 안내하는 일,
  • ⑥ 학습행동을 유도하는 일,
  • ⑦ 정확한 학습행동에 대해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하는 일,
  • ⑧ 학습자의 성취행동을 평가하는 일,
  • ⑨ 학습한 내용의 파지(把持)와 전이(轉移)를 높이는 일 등이 있다

 

 

6. 학습의 인지과정 (학습사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