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과제분석
- 학습의 조건
- 학습과정영역 / 학습위계
- 9가지 수업사태
- 학습사태 (학습의 인지과정)
- 가네는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여러개로 구성되어 있는 차위차원의 전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본다. 인간의 모든 능력은 몇개의 하위능력으로 형성되어 있고, 이 하위능력도 재하위능력을 전제로 하고 있다.
-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학습해야 할 최종적인 학습과제를 정하고 이 최종 학습과제를 위해 어떠한 과제를 먼저 학습해야하는가를 발견하고 이 하위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재하위 학습과제를 발견해야 한다.
- 말하자면, <학습과제분석법> 을 제시하였는데, 이와 같이 세분화된 학습과제를 학습소인, 이것들이 구성된 위계구조를 학습구조, 구조화된 학습과업을 학습위계라 하였다.
- 가네의 기본가정은 어떤 학습과제든지 세부화할 수 있으며 세분화된 내용단위는 서로 상하의 위계관계를 가지고 형성되는 구조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1. 학습과제 분석
- 학습과제란 학습해야 할 요소와 항목이 어떤 계층에 따라 배열되어 있는 전체를 말한다.
- 학습과제분석이란, 학습요소의 상호위계적 관계를 체계화하여 표시한 수업지도이다.
- 학습과제 분석으로 인하여 단원에서 가르칠 요소를 명백히 하고, 학습요소간 상호관련성을 밝히며 학습의 순서를 밝히고, 형성평가의 기준이 되며 학습요소의 중복을 찾아낼 수 있으며, 필요한 선수학습능력이 무엇인지를 밝혀준다.
- 학습과제분석절차는, 최종수업목표 진술 - 학습요소 추출 - 수업지도 작성 - 수업순서 정하기 이다.
2. 학습의 조건
- 학습의 외적요인 : 강화의 원리, 반복의 원리, 접근의 원리
- 학습자의 내적요인 : 선행학습, 학습동기, 자아개념
- 학습 : 학습능력의 획득, 파지, 전이
3. 학습과정 영역 (학습을 통해서 성취해야 할 목표)
- 언어정보 : 정보를 진술하거나 말하는 능력으로, 명제적지식, 선언적지식, ~에 관한지식으로 표현된다.
- 지적기능 : 상징을 이용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능력. 절차적지식, 방법적지식, 학습하는 방법에 관한 학습.
- 인지전략 : 스스로 학습,기억,사고하는 과정을 관리하는 능력. 메타인지적사고
- 운동기능 : 일련의 행동계열을 수행하는 능력
- 태도 : 개인의 수행을 결정하는 내적인 경향성, 정신적 상태. 정의적영역.
4. 지적기능영역의 학습위계
- 신호학습
- 자극반응학습
- 연쇄학습 : 자극과 반응의 연결로 관념과 관념 사이에 연합이 이루어지게 하는 학습
- 언어연상학습 : 언어로 기명하여 재생하는 학습
- 변별학습 :
- 개념학습 : 형태가 서로 다른 일련의 집합에 속하는 다른 자극에 대한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능력
- 원리학습 : 두개 이상의 개념을 연결하는 학습
- 문제해결학습 : 기존의 원리를 종합하여 새로운 원리를 형성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창출해 내는 학습
5. 9가지 수업사태
- ① 주의를 끌어 집중하는 일,
- ② 학습자에게 수업목표를 알리는 일,
- ③ 선행학습의 재생을 자극하는 일,
- ④ 자극재료를 제시하는 일,
- ⑤ 학습을 안내하는 일,
- ⑥ 학습행동을 유도하는 일,
- ⑦ 정확한 학습행동에 대해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하는 일,
- ⑧ 학습자의 성취행동을 평가하는 일,
- ⑨ 학습한 내용의 파지(把持)와 전이(轉移)를 높이는 일 등이 있다
6. 학습의 인지과정 (학습사태)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Merrill 구인전시이론 ( 내용요소 전시이론 ) (0) | 2020.11.23 |
---|---|
교육학 : Reigeluth (인지)정교화이론 (0) | 2020.11.23 |
교육철학 : 철학의 기능, 사고방법, 연구방법 (0) | 2020.11.22 |
교육학 : Oliva 교육과정 개발 모형 (0) | 2020.11.22 |
교육학 : Wheeler & Nicholls 순환적 모형 (0) | 2020.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