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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철학 : 철학의 기능, 사고방법, 연구방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2.
  • 교육철학의 기능
  • 교육철학의 사고방법
  • 교육철학의 연구방법

1. 교육철학의 기능

  • 분석적기능 : 용어.개념.명제를 명백히 하고 논리적 모순을 가려낸다

  • 평가적기능 : 어떤 기준이나 준거에 의해 주장.명제.상황등을 판단하여 확실성.합리성을 밝힌다

  • 사변적기능 : 문제해결의 새로운 제언이나 가치를 제언한다

  • 통합적기능 : 여러가지 이론.주장.의견을 포괄덕 안목으로 파악하여 교육의 일관성을 유지한다

 

2. 교육철학의 사고방법

  • 역사주의 : 모든 현상을 역사적 필연성의 결과로 간주하여 사고하며, 그 문제의 역사적인 의의를 파악한다

  • 실증주의 : 증명가능하고 의심의 여지가 없는 사실만을 대상으로 한 사고방법으로, 학문들에 엄밀한 과학성을 요구하면서 사실로부터 유리된 관념적 유의에 빠져드는 것을 경계한다.

  • 실존주의 : 진리의 주체화.나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가치있는 내가 믿는 진리를 확보하려는 것. 실존적 선택과 결단을 통하여 진리의 절대성과 주체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구조주의 : 모든 사고방법은 어떤 전제의 일부분일 수밖에 없다. 전체와 관련되어 있는 않은 개체는 성립할 수 없으며 관계구조는 모든 부분에 우선한다.

  • 현상학 : 본질을 직관하는 의식에 관한 학문. 대상에 관한 학이 아니라 의식에 관한 학문이다. 사람은 어떤 대상을 만났을 때 그의 감각기능, 지식, 경험, 가치관, 전통 등에 의해서 갖게 되는 (주관적 편견)이 있다. 모든 인위적인 가설과 선입관들로부터 자유로운 상태에서 자신의 삶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적인 삶의 세계에 대해 자연스러운 관계와 연구자의 순수하고 객관적인 자세를 요구한다.

 

3. 철학의 연구영역

  • 존재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실제란 무엇인가?

    • 관념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실제는 정신 혹은 영혼이다 라고 보는 입장

    • 실제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은 물질 또는 객관적으로 파악될 수 있는 것이다 라고 보는 입장

    • 실용주의 : 본질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계속되는 변화와 발전 그 자체이다라고 보는 입장

  • 인식론 : 진리 또는 지식의 근거를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 절대론 : 우리는 철학적 노력을 통해서 참다운 진리,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

    • 상대론 : 진이와 지식은 절대적이고 확실한 것이 아니라 개선가능하며 상대적이고 확률적이다.

    • 회의론 : 참다운 앎에는 도달할 수 없으며 지식은 단순한 의견에 불과하고 자명한 지식은 존재하지 않는다.

  • 가치론 : 선과 악, 정의와 불의, 목덕과 수단 등의 문제에서 그 근거와 판단기준 등을 밝히려는 철학적 노력

    • 객관주의 : 가치는 객관적으로 존재한다. 직관론, 합리론 등

    • 주관주의 : 가치는 사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자연론, 정의론 등

  • 논리학 : 어떤 결론에 도달하였을 때 그 결론에 도달하기 까지의 사고과정이 과연 타당한가를 검토하기 위한 규칙과 기준을 밝히는 철학적 노력

    • 귀납법 : 사실로부터 보편적틴 법칙.원리를 이끌어 내는 추리과정

    • 연역법 : 보편적인 원리로부터 구체적인 사실에 대한 지식을 이끌어 내는 추리과정

    • 논리적 실증주의 :

    • 분석철학 : 하나의 진술이나 개념이 그 인간과 사회.문화 등의 맥락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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