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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적 절차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6.
  •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 1) 목표설정 -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 3)교과의 통합적 운영 - 4)교육내용의 사회학적 접근 - 5)교과로서 지식의 형식 - 6) 교육과정 평가

 


1. 목표설정

  • 1) 교육목표의 의미 : 학습과정과 학습목표를 통하여 학습자에게서 이루고자 하는 행동의 변화. 교육목표는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교육 내용의 선정근거를 마련해 주며, 학습활동의 정당성을 부여하고, 평가의 근거를 마련한다.
  • 2) 교육목표 설정의 원칙 : 객관적, 합리적인 방식의 조사가 필요. 올바르고 균형잡힌 정치적 방식의 결정이 필요. 포괄성, 균형성, 체계성, 달성가능성을 갖춘 교육목적을 설정하여야 한다.
  • 3) 교육목표분류 : 
    • 인지적 : 지식 - 이해 - 적용 - 분석 - 종합 - 평가
    • 정의적 : 감수 - 반응 - 가치 - 조직 - 인격화
    • 심동적 : 반사 - 기초동작 - 지각능력 - 신체능력 - 숙련동작 - 동작적 의사소통

 

 

 

2.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 1) 교육내용의 의미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지식, 기능, 가치. 교과, 단원, 과의 요소들을 담고 있는 그릇.
  • 2) 내용선정의 원리 : 
    • 타당성의 원리 : 교육의 일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확실성의 원리 : 지식으로 구성되는 교육내용은 가능한 참 이어야 한다.
    • 중요성의 원리 : 학문, 교과를 구성할 때에는 학문을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것들을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 사회적 유용성의 원리 : 교육내용은 사회의 유지와 변혁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인간다운 발달의 원리 : 학생의 성장과 자아실현에 도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흥미의 원리 : 학습자들의 다양한 흥미를 고려해야 한다.
    • 학습가능성의 원리 : 다양한 수준의 학생들을 고려하여야 한다.
  • 3) 교육내용의 조직 :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교육내용 구성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
  • 4) 조직의 원리 :
    • 범위 : 특정한 시점에 학생들이 배우게 될 내용의 폭과 깊이
    • 계열성 : 교육내용을 배우는 순서
    • 연계성 : 이전에 배운 내용과 앞으로 배울 내용의 관계에 초점을 둔 것
    • 통합성 : 교육내용들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교육내용들응ㄹ 하나의 교과단원으로 묶는 것

 

 

 

3. 교과의 통합적 운영

  • 1) 교과 통합운영의 의미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교과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 관련지어 계획, 운영, 평가하는 활동
  • 2) 교과 통합운영의 가치 :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 상황에서 상호 관련되는 내용을 묶어 제시함으로써 필수적인 교육내용을 선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중복된 내용과 기능들을 줄여 학생들이 배워야 할 필수적인 교육내용을 배울 시간을 확보해 준다. 교과 학습과 생활과의 연관성을 높여 학습의 의미를 삶과 관련지어 인식할 수 있게 해 준다. 현대 사회의 쟁점 파악에 도움을 주고,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대개 활동중심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로 인해 학습동기가 높고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한다. 비판적 반성과 깊은 이해 능력을 길러주기 쉬우며, 교과의 경계를 벗어나서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판단하는 능력의 신장을 가능하게 해 준다. 학생들 스스로 교과들 속에 흩어진 정보를 관련짓는 그물망을 형성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 3) 교과 통합운영의 원칙 : 
    • 중요성 원칙 : 교과의 통합적 운영은 각 교과들의 중요한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 일관성 원칙 : 단원에 포함되는 내용과 활동들이 목표 달성을 위하여 고안된 수업전략고 부합되어야 한다.
    • 적합성 원칙 : 통합단원이 학습자의 개성과 수준에 맞으며, 학습자의 전인격적인 성장을 목표로 한다.
  • 4) 교과 통합운영의 유형
    • 다문학적 통합 : 하나의 주제를 개별 교과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다룸으로써 통합적인 효과를 노리는 방식
    • 학문간 통합 : 교과들간에 공통되는 사고 기술이나 학습 기술과 같은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들을 연결하는 방식
    • 탈학문적 통합 : 실제 세계와 관계된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들간에 경계선이 완전히 없어지는 통합의 양식을 띠는 형식

 

 

 

 

4. 교육내용의 사회학적 접근

  • 사회화론 : 교육내용은 보편적이며, 보편사회와 특수사회화를 목적으로 선정된다.
  • 지배계급문화론 : 교육과정은 특저 계급의 문화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 계급의 이익에 봉사한다.
  • 문화식민주의론 : 자국의 문화를 가르치기 보다는 과거 종주국의 문화나 강대국의 문화를 받들어 가르치는 경우가 흔하다.
  • 고급문화론 : 학교가 가르치는 지식, 가치관, 예술 등은 그것이 어느 계급의 문화이거나 어느 나라의 문화인가에 관계없이 그 사회, 그 시대의 고급문화의 진수로 구성되어 있다는 주장.
  • 문화경쟁장론 : 학교교육과정이란 다양한 집단들이 자신들의 문화를 공식화하고 세력을 확대하기 위한 각축장이다.

 

 

 

5.  교과로서의 지식의 형식 : 각 교과 지식 적용

 

 

6. 교육과정의 평가

  • 교육과정평가란, 교육과정 프로그램에 관한 결과와 그 프로그램 속에서 일어나는 제반 사건을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것을 뜻한다.
  • 교육과정평가는 교육과정에 관련된 일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으로, 교육과정의 각 구성요소간의 관계와 각 구성요소 자체에 관한 투입, 절차, 산출 변인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 다양한 행정적인 결정을 위해서 필요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가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또는 수행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알아보는데 필수적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정보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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