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흥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재구성 할 수 있느 능력
- 인지적 유연성은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 지으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그리고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적 요구에 탄력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에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다양한 관점에서 주어진 정보의 제공과 주어진 여러 가지 예에서 관련된 다양한 연구들을 활용하는 것을 중시한다.
-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효율적인 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실생활과 관련되어야 하고, 수업 역시 매우 구체적일 것을 주장한다. 더 나아가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이미 구성된 지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좋은 교육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자기 자신이 새롭게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지식은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이 아닌 복잡하고 다원적인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
- 복잡하고 다원적인 개념의 지식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는 상황 의존적인 쉐마의 연합체가 구성되어야 한다
- 이와 같은 능력은 지속적으로 비형정화된 지식구조를 다루고, 복잡하면서도 비규칙성이 깃들인 고급지식들을 접함으로써 자연적으로 비순차적이고 다원적인 지식구조를 형성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논술 : 일반교육학 논술 대비 문제 (hwp) (0) | 2022.03.20 |
---|---|
교육학 : Walker 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 (1971) - 자연스러운 모형 (0) | 2021.07.25 |
교육학 : 교육과정 개발(설계)수준 (국가수준, 지역수준, 학교수준) (0) | 2021.07.25 |
교육행정 : 동기유발이론 ( 욕구위계이론, X-Y 이론, 동기위생이론, 성숙-미성숙이론, ERG 이론) (0) | 2021.07.24 |
교육행정 : 고전적 조직관리이론 (과학적 관리이론, 행정관리론, 관료제론) (0) | 2021.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