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연구방법 (문화기술연구, 현장연구, 메타분석, 델파이법, 기술적연구)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11.
  • 문화기술연구
  • 현장연구
  • 메타분석
  • 델파이법
  • 기술적연구

 


 

1. 문화기술연구

  • 개인문화에 대해 과학적인 설명을 하려하는 연구방법으로, 종족의 변화, 민족문화, 관습, 민속신앙등의 내용을 연구주제로 다루는 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 현상학적 특징 : 다양한 문화 속에서 구성원들이 언어와 행동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일어나고,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고 기술한다.
  • 자연적 특징 : 연구상황을 조직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상태에서 연구를 실시한다.
  • 총체적 특징 : 부분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의 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 반복적 특징 : 현상학적연구(질적연구) 는 구체적인 연구가설을 설정하지 않는다. 연구하는 과정에서 가설이 설정되고, 그 형성된 가설이 검증되고, 다시 새로운 가설이 만들어지는 반복적인 특성을 지닌다.
  • 교육현상을 총제적으로 분석하여 교육문제 해결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 학교에서의 학생들의 생활, 학교 구성원간의 관계, 학교 밖에서의 학생들의 활동 등 교육전반을 전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다.
  • 현장경험이 풍부한 교사들은 교육현장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문화기술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2. 현장연구

  • 교육실천상에서 나타나는 현장의 문제를 중심으로 현장의 실천개선을 위하여 현장교사가 추진하는 연구. 실천연구·실행연구·현장실천연구라고도 한다.
  • ① 연구주제를 교육현장에서 찾는다.
  • ② 교육실천 개선이 목적이다.
  • ③ 현장교사가 추진한다.
  • ④ 조건통제를 거의 하지 않는다.
  • ⑤ 주어진 사태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 ⑥ 연구 결과는 사태와 조건이 비슷한 학교에만 일반화할 수 있다.
  • ⑦ 연구추진 과정에서 연구계획의 일부를 변경할 수 있다.
  • ⑧ 교사들에게 현직교육적 가치를 제공한다.
  • 이와 같은 현장연구는 기본적인 연구나 학교의 계획활동과 여러모로 구분된다. 기본적 연구는 이론의 형성을 위하여 엄격한 과학적 절차에 따라 연구전문가들이 하는 연구이며, 학교의 계획활동은 좋은 경영활동에 불과하다.
  • 이렇게 보면 현장연구는 기본적 연구와 학교의 계획활동의 중간에 있는 형태의 연구방법이며, 연구의 윤리성을 지극히 존중하고 연구의 시초부터 실천을 강조하는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3. 기술적연구

  • 현상, 사건에 대하여 아무런 통제나 조작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조사 관찰하여 기술,해석하는 연구
  • 사건에 관련된 여러 변인들간의 상호관계를 분석하여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기 위한 것
  • 사례연구, 발달연구, 내용분석, 상관연구 등이 있다.

 

 

4. 메타분석

  • 이미 나와 있는 각종 연구 결과와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재평사, 분석하는 방법.
  • 연구결과의 누적을 단순화시킬 수 있는 경제적인 분석방법이다.

 

 

5. 델파이법

  • 한 전문가집단의 의견과 판단을 추출하고 종합하여 집단적 판단으로 정리하는 기법
  • 델파이 질문은 일반적으로 3~4회 동일 대상자에게 계속적으로 실시하는데, 각 질문은 개별응답자(전문가)로부터 도출된 정보와 함께 배포, 실시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