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육학 : 교사의 학습지도(기여)행동 (비기여행동, 간접기여행동, 직접기여행동)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 비기여행동
  • 간접기여행동
  • 직접기여행동

1. 비기여행동

  • 수업내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소방연습, 전달방송, 교실을 방문한 손님
  • 이러한 상황들을 완전히 통제하기는 어렵지만 방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 이 같은 상황 발생시 사전에,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를 학생들에게 준비시킨다.

 

 

2. 간접기여행동

  • 학습자와 학습환경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내용지도에 직접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환자 또는 사고학생 돌보기, 파손된 시설이나 용기구를 고치는 행위,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행위, 일부 학생의 경기를 심판보는 행위 등.
  • 동기유발을 위하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잠시 참여할 수 있지만, 그 동안 나머지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에서 외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 부상학생 처리
  • 과제 외 문제토론 참여
  • 용변, 물 마시는 문제 처리 (상규적활동)
  • 활동의 직접참여, 경기운영

 

3. 직접기여행동

  • 수업내용에 직접 기여하는 교사의 행동
  • 학습지도 향상을 위한 환경조성 방법 : 안전한 학습환경의 유지, 과제의 명료화와 강화, 학습자 반응의 관찰과 분석, 피드백의 제공, 개인과 소집단을 위한 과제의 변화 및 수정, 생산적인 학습 환경의 유지
  • 안전한 학습환경 유지
  • 과제 명료화, 강화
  • 생산적 학습환경 유지
  • 피드백 제공
  • 과제변화, 수정
  • 학습자 관찰, 분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