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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측정평가 : 측정, 평가, 검사를 하는 이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
  • 측정
  • 검사
  • 평가
  • 검사를 하는 이유

1. 측정

  • 존재하는 모든 것은 양적으로 존재한다.

  • 양으로서 존재하는 이상 그것은 측정될 수 있다.

  • 한 개인이나 대상물의 속성을 파악하기 위해 숫자를 부여하여 그 속성을 측정하고자 한다.

  • 측정은 이러한 인간의 개인차 (변산) 을 재려고 하는 것이다.

 

2. 검사

  • 개인, 집단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 혹은 체계적인 측정 절차이다.

  • 측정은 검사를 통해서 이루어 진다.

  • 양적검사와 질적검사가 있다.

 

3. 평가

  • 수집된 자료 또는 검사 점수에 대해 가치판단을 하여 해석하는 과정을 평가라 한다.

  • 수집된 양적 자료를 질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이다.

  • 규준을 이용하여 자신의 검사 점수를 비교 평가할 수 있고,

  • 준거에 비추어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4. 검사를 하는 이유

  1. 동기유발을 위해서. 주기적으로 동일한 검사를 시행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향상도에 관심을 갖고 노력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특히 검사 시행 전,중,후에 체육교사는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동기 유발을 가속화 시켜야 한다. 검사점수가 낮게 나타난 학생들은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제공하고, 검사 점수가 향상된 학생들에게는 칭찬을 통해 계속 노력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진단을 위해서. 학생들의 전체적인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내용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검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 현재 상태의 학생들이 어느 정도의 수준인가를 진단할 수 있다.

  3. 성취수준평가를 위해서. 학생들의 수행력이 어느 정도 향상되었는가를 알 수 있고 교사는 자신의 교수법이 효과가 있었는가를 알 수 있다.

  4. 향상도를 측정하기 위해. 학생들의 수행력이 향상되는 것은 수업의 주된 목표이기도 하다. 하지만 천정효과를 고려하여야 하고 최초 검사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과 낮은 검사를 받은 학생들을 향상도 점수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5. 성적부여를 위해서. 평가는 평정척도에 의한 검사를 이용하여야 한다. 이때 개발된 평정척도를 이용하여 비전공자가 평가를 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 정도로 평정척도의 내용을 명확하고 분명하게 객관화 시켜야 한다. 또한 평정척도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미리 공개되어 검사가 끝나면 학생들에게 점수를 알려주어 교사 스스로 검사의 공정성을 유지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6. 처방하기 위해서. 개별적으로 잘못된 부분들을 지적하여 학생들에게 언어적 피드백을 제공하여 운동교정을 위한 처방을 한다.

  7. 분류와 선발을 위해서. 미래 꿈나무 선발. 유사한 능력집단을 구성하기 위한 분류.

  8. 미래 수행력을 예측하기 위해서. 미래 선수로서 성공 정도를 예측하는 것.

  9. 교육프로그램을 평가하기 위해서. 학기초 검사는 검사를 통하여 과거 체육 수업에서 사용했던 교육프로그램의 표과를 평가할 수 있고, 학기말 검사는 자신이 실시했던 체육 수업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이때 주의사항은 한가지 검사를 통해서 일부 수업을 단편적으로 평가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검사를 통해서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평가를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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