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의 적정화
-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집중이수제 활용
-
특정 과목을 일정 기간에 몰아서 학습하는 방식
-
수업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특정 한 과목의 수업을 각 초ㆍ중ㆍ고 학기 중 특정 학기나 학년에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제도다.
-
각 학교가 사회군(사회ㆍ도덕), 과학군(과학ㆍ기술ㆍ가정), 예술군(미술ㆍ음악)과 같이 유사한 과목끼리 교과군을 묶어 각 과목별 수업시간만 충족시키면 수업 시점은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 핵심이다.
-
체육은 집중이수제에 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
기존에 한 학기에 여러 과목을 조금씩 학습하던 방식에서 교과군을 묶음으로써 교과목 수는 줄이고,전체 학습량의 변화 없이 특정 과목을 특정 시기에 집중적으로 심화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에서 도입되었다.
-
특정 학기 또는 학년에 몰아서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술 등 실기 수업 또는 토론수업 등에 효율적이다.
-
반면, 한꺼번에 많은 분량을 배우게 되어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렵고, 학생 성장발달단계와 학습단계가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부정적인 입장도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면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면접 : 고교학점제(2025) 안착을 위한 단계적 이행(2021~2024)계획 현황 (0) | 2021.09.01 |
---|---|
임용면접 : 도덕적 행동 습관화 방안 (0) | 2021.05.02 |
임용면접 :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의미, 기대효과) (0) | 2021.01.19 |
임용면접 :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별 적용 세부기준 (0) | 2021.01.03 |
임용면접 : 2021년 인천교육 역점 정책 및 역점사업 (PDF) (0) | 2020.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