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면접자료

임용면접 :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의미, 기대효과)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9.
  •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 성취평가제 의미
  • 기대효과

1. 성취평가제 도입배경

  • 글로벌 지식 기반 사회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인성 교육 여건을 조성하여 모든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켜줄 수 있는 교육 환경이 요구되고 있다.현행의 평가제도는 석차에 대한 학생들의 과도한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급우 간 배타적인 경쟁심을 조장하여 협동학습을 통한 나눔과 배려의 학습 경험이 부족하며, 학생의 적성과 소질, 진로에 따른 다양한 교육과정을 선택·운영하는데 제약이 있다.2009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게 학생중심의 수준별·맞춤형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고, 학생이 무엇을 얼마만큼 알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 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해야 한다.새로 도입되는 성취평가제는 기존의 상대평가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여 학생의 성취정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성취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여 학생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생들 간 무한경쟁을 탈피하여 중·고교 교육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2. 성취평가제?

  • 성취평가제 도입은 학생들 간 상대적 서열 중심의 규준참조평가에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목표 중심의 준거참조평가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개발된 교과목별 성취기준·성취수준에 따라 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을 평가한다.학생의 학업 성취수준은 과목별로 성취해야 할 목표에 비추어 도달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 교과와 과목의 특성에 따라 성취수준을 A-B-C-D-E, A-B-C, P 등으로 구분하여, 학교생활기록부의 ‘성취도’란에 입력한다.석차 등급 또는 석차 등 서열 정보는 중·고등학교 모두 삭제되고,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을 성취도(수강자수)와 함께 입력한다.

 

 

 

3. 성취평가제 기대효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