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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면접자료

임용면접 : 고교학점제(2025) 안착을 위한 단계적 이행(2021~2024)계획 현황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9. 1.
  • ~2021 : 고교학점제 제도 기반 마련
  • 2022년 : 고교학점제 운영 체제로 전환
  • 2023~2024년 : 고교학점에 제도의 단계적 적용
  •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적용
  •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제도적 지원

 

1. 고교학점제 제도 기반 마련

  • 과목 개설 다양화를 넘어서 전면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개인별 시간표 운영 등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정착
  • 보통교과 중심 선택 보장 : 선택과목은 보통교과(일반,진로선택) 중심으로 최대한 개설하고, 전문교과는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개설
  • 학교 내 학점제 운영 체제 정비 : 교육과정 이수 지도팀을 구성하고 교육과정 규정 마련 등 학점제 도입을 대비한 학교 운영 체제를 정비
  • 학점제형 학교공간 조성 확대 : 온/오프 융합교실 운영, 휴식/전시공간, 학생복합 생활공간, 대형강의실 구축 등
  • 교육지원청, 지자체 주관의 연수과정 운영, 설명회 토론회 등 지역사회의 준비 필요
  • 교육여건의 지역 격차 완화 및 고교학점제를 반영한 대입제도 마련, 교원 수급 개선 등이 필요
  • 교원의 업무 부담 증가, 다과목 지도 교사 지원 미비, 교사 부족 등의 문제 해결 필요

 

 

2. 2022년 고교학점에 운영 체제로 전환

  • 기반 정비를 거쳐 2022년부터 단계적으로 고교학점제로 이행
  • 법령 등 지침 정비 및 교원 역량 강화, 기도 및 학교단위 학점제 추진체제 마련 등
  • 전체 일반계고의 80% 이상 연구/선도학교를 확대하여 고교학점제 체제로의 전환 본격화
  • 연구/선도학교를 중심으로 192학점에 따른 교육과정을 모의 적용하는 등 운영 모델을 유형화하고 교원 소요 산출 기초자료로 활용
  • '고교학점제 단계적 도입 안내서' 보급
  • 전체 일반계고가 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매뉴얼 마련
  • 시도 및 학교단위에 흩어져 있는 과목선택 가이드, 수강신청 안내서 등을 고교학점제 홈페이지에 수합, 분류하여 현장 활용 지원
  • 단위학교 교육과정 기획을 담당할 교육과정 설계 전문가를 학교당 1명 이상 양성
  • 온/오프라인 맞춤형 연수 실시, 지역 대학 등과 연계한 다과목 지도역량 강화, 제도개선 연구회, 자문단 등 네트워크 구축 추진

 

 

3. 2023년~2024년 고교학점제 제도의 단계적 적용

  • 2023학년도부터 수업량 기준을 단위에서 학점으로 전환하되, 1학점 수업량을 50분 기준 17회(16+1) 체제 유지
  • 17회 중 1회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 융합 수업 등으로 활용
  • 2023학년도 고1부터 고등학교 총 이수학점을 192학점으로 적정화하여 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준비
  • 수업량 감축시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을 고르게 감축하여 학점제형 학사제도를 운영하는 예비 단계로 활용
  • 학생들의 기초역량 함양을 위해 선택과목 이수 전에 수강하는 국어,수학,영어 공통과목에 대해 최소 학업성취수준 보장 지도 강화
  • 학점 이수 기준인 학업성취율 40%를 기준으로하여 미도달 예방 프로그램 및 해당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보충과정을 운영
  • 나이스 수강신청 시스템을 개통하여 고등학교 선택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고교학점제 및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대입개편 추진 :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방안 마련
  • 2028 대입제도 개편안 발표 (24.2)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안)(2022-2024).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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