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단계를 진로의 관점에서 본 것으로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 선택은 출생부터 사망까지 인생 전 과정에 걸쳐 발달
1) Ginzberg의 3단계 직업선택 발달 이론
- 직업선택은 한 번의 의사결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발달과정으로,
- 개인의 소망과 가능성간의 타협을 통해, 주관적 요인과 현실적 요인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봄
2) Super의 5단계 생애진로 발달 이론
- 진로발달이 인간의 생애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주장
- 핵심: 자아개념(Self-concept).
- 인간은 자기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 개인의 진로의식의 발달과정은 자아개념의 형성과 전환, 실천 과정으로 봄
- 개인적 요인과 환경요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통합적인 접근법
- 생애발달에 따른 진로발달의 단계를 제시 : 성장기 -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 쇠퇴기
- 성장기: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
- 탐색기: 학교생활, 여가,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자신의 역할과 직업을 탐색하는 시기.
- 확립기: 적합한 직업을 발견하여 시행하는 단계.
- 유지기: 직업세계에서 확고한 위치가 확립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쇠퇴기: 직업활동에 변화가 오고 은퇴 후 활동을 하며 관망을 함
* 그 외 진로발달 이론
-
과정이론 ( Havighurst) : 진로 발달의 각 단계마다 반드시 완수해야할 발달과업이 있어서 과업을 완수해야만 성취감, 만족감을 느끼고, 그 다음단계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된다.
-
기회이론 (우연이론) : 사람들은 확실한 목표와 계획을 통해서 보다는 우연한 기회를 통하여 직업을 얻게 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Peters 인격의 기능 (0) | 2020.12.17 |
---|---|
교육학개론 : 평생교육법 제도 (0) | 2020.12.17 |
진로교육 : Holland 인성이론 (성격이론) (0) | 2020.12.13 |
진로교육 : Parsons 특성이론 (0) | 2020.12.13 |
진로교육 : Roe 욕구이론 (0) | 2020.1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