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진로발달이론 : Ginzberg 직업선택 발달이론, Super 생애진로 발달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2. 13.

  인간발달단계를 진로의 관점에서 본 것으로 직업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 선택은 출생부터 사망까지 인생 전 과정에 걸쳐 발달


1) Ginzberg의 3단계 직업선택 발달 이론

  • 직업선택은 한 번의 의사결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발달과정으로, 
  • 개인의 소망과 가능성간의 타협을 통해, 주관적 요인과 현실적 요인의 타협을 통해 이루어지는 현상으로 봄

 

 

2) Super의 5단계 생애진로 발달 이론

  • 진로발달이 인간의 생애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주장
  • 핵심: 자아개념(Self-concept).
  • 인간은 자기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부합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으로
  • 개인의 진로의식의 발달과정은 자아개념의 형성과 전환, 실천 과정으로 봄
  • 개인적 요인과 환경요인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통합적인 접근법
  • 생애발달에 따른 진로발달의 단계를 제시 : 성장기 -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 쇠퇴기
    • 성장기: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
    • 탐색기: 학교생활, 여가, 시간제 일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자신의 역할과 직업을 탐색하는 시기.
    • 확립기: 적합한 직업을 발견하여 시행하는 단계.
    • 유지기: 직업세계에서 확고한 위치가 확립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
    • 쇠퇴기: 직업활동에 변화가 오고 은퇴 후 활동을 하며 관망을 함

* 그 외 진로발달 이론

  • 과정이론 ( Havighurst) : 진로 발달의 각 단계마다 반드시 완수해야할 발달과업이 있어서 과업을 완수해야만 성취감, 만족감을 느끼고, 그 다음단계의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된다.

  • 기회이론 (우연이론) : 사람들은 확실한 목표와 계획을 통해서 보다는 우연한 기회를 통하여 직업을 얻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