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수업관리 : 체육 수업 집단 편성 전략 (무작위, 능력고려, 게임)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2.
  • 무작위 조편성
  • 능력수준을 고려한 연습집단 편성
  • 게임을 위한 조편성

  1. 무작위 조 편성

    • 끈어 자르기

    • 태어난 달로 조편성

    • 옷 색깔로 조편성

    • 가위바위보 조편성

    • 뽑기 조편성 등등

 

 

 

2. 능력수준을 고려한 집단 편성

    • 사진 찍어 넣기 129쪽

    • 추측, 주관적인 판단, 편견 또는 독단으로 학생능력을 판단하여 조를 편성하는 것은 차별적인 편성이 될 수 있다.

    • 교사는 조 편성이 순전히 학생의 능력에 따라 된 것이며 차별적인 결정으로 된 것이 아님을 명확히 해야 한다

 

 

3. 게임을 위한 조편성

    • 교사는 수업 전에 균형있게 조를 결정한다. 조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한다.

    • 수를 세어 무작위로 조를 편성하거나, 무작위 조 편성 전략 가운데 한 방법을 사용한다.

    • 학생의 공평한 참여유형을 조성하기 위해 게임 규칙과 득점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

    • 패배한 조 또는 선수들을 게임 후에 벌주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이는 불공평하게 편성된 조에서 또는 기능수준이 낮은 친구들과 한 팀이 경기를 함으로써 학생의 걱정이나 불만을 감소시킬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