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과정 :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광역,생성,중핵,생활영역)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8.

*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비판한 교육과정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말한다.
  • 장점 : 생활인, 실천인 육성할 수 있고, 학생의 필요와 흥미에 부합하여 능동적인 학습태도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으며, 고등정신기능(탐구력,판단력,창의력)을 함양할 수 있다.
  • 단점 : 지식과 기능을 등한히 하기 쉬우며, 지식의 중복, 누락 등의 교육과정 조직의 계열성이 문제된다. 행정적 통제가 어려우며, 시설과 설비비용이 많이 들고, 미숙한 교사는 실패할 확률이 크다.
  • 유형 : 생활영역 교육과정, 광역(경험형)교육과정, 생성(현성)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

 


 

1) 생활영역 교육과정

  • 생활 자체를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로 삼아 의미있는 경험을 부여한 사회중심 교육과정이다.

 

2) 광역(경험형) 교육과정

  • 동일한 경험영역을 포괄하는 교육과정

 

3) 생성(현성) 교육과정

  • 생활의 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학생의 욕구를 중심으로 상호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
  • 학생의 욕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동적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4) 중핵 교육과정

  • 중심학습이 있는 교육과정으로, 학생의 필요와 흥미를 중심으로 중심학습에 주변과정을 통합한 형태
  • 종합적인 중심과정과 분화된 종래의 교과에 의해 형성되는 주변과정이 동심원적(同心圓的)으로 결합되어 전체구조를 이루게 된다.

  • 사회적 필요가 중핵을 이루어 교육과정 구성의 중심이 되고, 궁국적으로 사회방향감을 고취시키려는데 있다.

  • 중핵교육과정의 목표는 교육내용의 중심통합, 개인의 인격적 통합, 사회적 통합이다.

  • 특징 : 교과선을 없애고 사회가치의 중핵을 강조한다. 아동의 필요 흥이가 중요 관심사가 되고 교사와 학생의 협조하에 학습활동이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습의 안내자, 조력자의 역할을 한다.

  • 중핵 교육과정 유형 : 통합학습, 역사중심, 문제중심, 욕구중심 중핵 교육과정

  • 문제점 : 교과형,경험형 모두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 이론과 실제간의 격차가 있다.


 

? ) 교과중심의 유형인 광역 교육과정과 경험중심의 유형인 광역 교육과정의 차이는 무엇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