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과정 :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분과,상관,융합,광역 교육과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8.

* 교과중심 교육과정

  • 가장 전통적,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서 희랍시대 7자유과가 그 선구이다.

  • '지식의체계'를 존중하고, 교과와 교재를 말한다.

  • 특징 : 문화유산의 전달이 주된 교육내용이며, 교사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설명위주의 교수법을 사용하고, 제한된 교과영역 안에서 교사에 의한 사전 계획된 학습활동이 이루어 진다.

  • 장점 : 체계적, 조직적 지식전달에 유리, 평가 측정이 용이, 중앙집권적 통제가 쉬우며, 입시지도에 도움이 되고, 교사의 교수기술개발에 유리하다.

  • 단점 : 단편적 지식의 주입이 되기 쉬우며, 경쟁심을 조정하고,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할 수 있으며, 학생들의 흥미, 능력, 필요라 무시당할 염려가 있고, 고등정신기능의 함양이 어렵고, 현대 사회문제와 유리된다.

  • 유형 : 분과교육과정, 상관교육과정, 융합교육과정, 광역교육과정


1. 분과(교과)교육과정

    • 개개 교과나 과목의 종적 체계는 있으나, 횡적관련이 전혀 없이 조직된 교육과정으로 각각 독립적으로 가르치는 교육과정유형

 

2. 상관(관련)교육과정

    • 2개 이상의 과목이 각각의 교과선을 유지하되, 비슷한 분야의 교과목간에 상호 관련짖는 교육과정

    • 원리의 상관, 사실의 상관, 규범의 상관 등등으로 관련시킨다.

    • ! : 과학적 원리를 사용하여 체육의 효율적인 동작을 설명(관련)

 

3. 융합 교육과정

    • 각 교과목의 성질을 유지하면서 그 사이에 다소의 공통요인을 추출하여 교과를 재조직 하는 것.

    • ! : 츄크볼, 티볼 등 기존 스포츠를 보완하여 새로이 만들어진 스포츠 종목을 통틀어 뉴스포츠라 부름

 

4. 광역(교과형) 교육과정

    • 동일 교과영역에 속하는 각 과목들을 하나의 교과영역 속에 포괄적으로 조직하려는 형태

    • 주제법 : 한 교과에 속하는 여러 과목의 내용을 분해해서 과목의 체계를 다루지 않고, 현대 지식의 주요한 제목을 중심으로 조직하는 방법. ! ) 초등의 즐거운생활

    • 문화개관법 : 시대별에 따라 문화를 계통적으로 조직하는 방법

    • 교과의 통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교과 고유의 논리적 체계가 무시되고 깊이가 없다는 단점이 있다.

 


? ) 이렇게 다양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유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주의자 들의 비판을 받은 까닭은 무엇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