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
- 교수전략
- 교수스타일
- 교수기술
- 수업모형
1.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
-
직접교수는 수업에서 모든 결정을 교사가 하고 학생은 단지 교사의 지시에 따르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교사중심)
-
모방에 의한 교수방법과 같은 제한적 지도방법이 사용되었다.
-
형식적 지도방법은 엄격한 지도와 순서로 교사가 말한 내용, 시기와 방법에 따라 학생이 그대로 따르는 것을 말한다.
2. 교수전략
-
교수전략은 체육수업을 구조화하고 교사와 학생이 학급에서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제시한다.
3. 교수스타일
-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와 교수전략은 각각 독립적으로 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체육수업지도에 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일된 관련성을 갖추지 못하였다.
-
모스턴은 과제활동 전, 중, 후 의사결정권이 누구에게 이양되느냐에 따라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의 교수 스타일을 다양하게 소개하면서 통합적인 지도유형을 개념화 하였다.
4. 교수기술
-
교사행동 보다는 학생행동이 학습결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가 수업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의 초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해야 하는가로 연구초점이 옮겨가게 되었다.
-
효과적인 교수기술은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을 증가시키는 의사결정이나 행동으로 여겨졌다.
5. 수업모형
-
가르치는 방식에 대한 광범위한 개념정립이 이루어졌다.
-
수업모형은 교수와 학습을 위한 설계도이다.
-
한가지 완벽한 지도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
효과적인 체육수업을 위한 계획의 과정이다.
교수기술, 교수전략, 교수스타일, 수업모형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측정평가 : 학교체육의 성적부여 기준설정 및 순서 (0) | 2020.11.10 |
---|---|
교육학 : 향상도점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0) | 2020.11.10 |
운동 생리학 : 운동 시간에 따른 피로의 원인 (0) | 2020.11.09 |
운동학습 : 자기통제 피드백 (0) | 2020.11.09 |
운동생리학 : 경기력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리) (0) | 2020.11.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