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 지도 방법의 변화 과정 (방법에서 모형에 이르기까지)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9.
  •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
  • 교수전략
  • 교수스타일
  • 교수기술
  • 수업모형

1.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

  • 직접교수는 수업에서 모든 결정을 교사가 하고 학생은 단지 교사의 지시에 따르는 교수방법을 의미한다. (교사중심)

  • 모방에 의한 교수방법과 같은 제한적 지도방법이 사용되었다.

  • 형식적 지도방법은 엄격한 지도와 순서로 교사가 말한 내용, 시기와 방법에 따라 학생이 그대로 따르는 것을 말한다.

 

 

2. 교수전략

  • 교수전략은 체육수업을 구조화하고 교사와 학생이 학급에서 수행해야 하는 역할을 제시한다.

 

 

3. 교수스타일

  • 직접적교수 및 형식적교수와 교수전략은 각각 독립적으로 발달되어 왔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체육수업지도에 관한 거시적인 시각을 가지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일된 관련성을 갖추지 못하였다.

  • 모스턴은 과제활동 전, 중, 후 의사결정권이 누구에게 이양되느냐에 따라 교사중심에서 학생중심의 교수 스타일을 다양하게 소개하면서 통합적인 지도유형을 개념 하였다.

 

 

4. 교수기술

  • 교사행동 보다는 학생행동이 학습결과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사가 수업에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의 초점에서 교사가 학생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해야 하는가로 연구초점이 옮겨가게 되었다.

  • 효과적인 교수기술은 수업에서 학생의 학습을 증가시키는 의사결정이나 행동으로 여겨졌다.

 

 

5. 수업모형

  • 가르치는 방식에 대한 광범위한 개념정립이 이루어졌다.

  • 수업모형은 교수와 학습을 위한 설계도이다.

  • 한가지 완벽한 지도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 효과적인 체육수업을 위한 계획의 과정이다.


  교수기술, 교수전략, 교수스타일, 수업모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