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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 운동학습의 평가와 활용 정리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4.
  • 연습을 함에 따라 동작에 동원되는 근육의 양이 감소하고 적절한 협응형태가 형성되어 에너지 소비도 감소하여 효율성이 증가한다

  •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 시각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 상황에 적합한 동작을 생성학 수 있다

  • 학습이 이루어짐에 따라 의식 집중의 요구가 감소하여, 능숙한 협응 동작을 수행하게 된다

  • 연습초기에는 동작에 동원되는 관절들이 고정되어 움질이지만, 협응구조가 형성됨에 따라 고정이 풀리면서 기능적으로 작용한다

  • 정보처리 관점에서는 파지를 부호화된 표상 기억의 인출 과정으로 설명한다

  • 다이나믹 관점에서는 파지를 운동 과제 환경 유기체가 지니는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 과정의 측면에서 설명한다

  • 운동과제의 복잡성이나 운동기술 유형 등은 운동기술의 파지와 학습에 절대적 영향을 준다

  • 환경의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 여부가 운동기술 파지에 영향을 준다

  •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운동기술의 파지정도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반드시 학습자의 협응경향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 연습의 양에따라서 운동기술을 획득하고 파지하는 정도가 달라진다

  • 연습과정에서 받는 간섭은 파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과거의 수행 또는 학습경험이 새로운 운동기술의 수행과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운동학습의 전이라 한다

  • 운동기술의 요소 또는 수행 상황이 비슷한 경우 정적전이가 발생한다

  • 연습과제와 전이과제의 처리과정이 유사할 경우 정적전이가 발생한다

  • 다이나믹 관점은 운동기술 학습을 새로운 협응구조의 형성이라고 보고 계속적인 협응구조의 변화에 따라 전이현상은 끊임없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 지각정보의 특성은 유사하지만, 움직임의 특성이 다른 경우 인지혼란이 야기되어 부적전이가 일어난다

  • 학습자들은 운동기술의 획득 단계에서 지각-동작의 연합을 형성하는데, 지각특성이 유사하지만 움직임의 형태가 다른 경우에는 새로운 지각-동락 연합을 재구성해야 한다

  • 모의훈련장치는 경제성과 안정성 확보와 더불어 그 설계에서 전이문제를 중요시해야 한다

  • 가상현실은 현실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움직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는 역동적인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세계를 말한다


* 연습의 효과와 기술의 평가

  • 운동기술의 연습을 통해서 근수축형태, 에너지 소비, 시각적 탐색유형, 주의집중의 특성에 따라 변화가 발생한다. 또한 보다 많은 자유도를 활용하는 새로운 협응 형태를 형성하여 폼에 변화가 나타난다

  • 운동기술의 학습에 대한 평가는 주로 양적인 측정에 의해 이루어졌으나, 생태학적 접근이 소개되면서 질적 분석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질적평가는 크게 운동 결과 평가, 운동기술과 기술유형 평가, 운동기술 수행과 관련된 요소 분석을 통해 이루어진다

 

* 운동학습과 파지

  • 운동기술의 파지는 연습으로 향상된 운동기술 수행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능력으로, 운동학습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개념이다.

  • 정보차리적 관점에서는 파지를 부호화된 표상기억의 인출이라고 설명하며, 다이나믹 관점에서는 운동 과제, 환경, 학습자의 특성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의 측면에서 설명하고 있다

 

* 운동학습과 전이

  • 운동기술의 요소가 유사할수록, 그리고 연습과제와 전이과제의 처리과정이 유사할수록 정적 전이가 발생한다.

  • 반면에 지각 정보의 특성은 유사하지만 움직임의 특성이 다른 경우 인지적 혼란이 야기되어 부적전이가 발생한다.

  • 모의훈련은 실제 상황과 거의 똑같은 조건에서 운동기술을 수행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오류 정보를 찾고, 실수에 따른 신체적 부상이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리 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또한 가상현실은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와 같은 느낌과 움직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며, 보다 역동적인 상황을 조작함으로써 운동기술 학습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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