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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 운동학습의 실제 정리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4.
  • 연습을 계획할 때에는 반드시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과 발달, 성별 등의 차이와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 시범은 학습과제와 관련된 최적의 운동 형태를 탐색하여 유용한 지각정보를 습득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 학습자에 따라 숙련된 수행자의 시범은 폼의 질적 변화를 위한 단서 사용을 촉진시키며, 초보자의 시범은 오류 탐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 연령과 체격 수준이 학습자와 유사한 동료들의 시범은 자신감을 향상시켜 학습과 참가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동기유발은 과제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고 그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하여 이루어진다

  • 목표설정은 동기유발의 한 방법으로, 장단기 목표를 학습자가 성취할 수 있는 수준으로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 보강정보는 대부분 지도자에 의해 언어적으로 제공되는데, 동작과 관련된 결정적 단서를 학습자 스스로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것이 효과적이다

  • 연습의 가변성을 부가한 기술 연습 방법은 다양한 움직임과 환경을 경험하도록 하여 여러가지 상황에 대처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맥락간섭 효과가 낮은 구획연습은 무선연습에 비해 연습 수행 효과가 높고, 맥락간섭 효가가 높은 무선연습은 파지와 전이에 효과적이다

  • 구획연습은 과제를 순차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며, 무선연습은 과제를 무선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이다

  •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은 연습 시간과 휴식시간의 상대적인 양에 의해 구분된다

  • 집중연습과 분산연습은 학습자, 운동기술의 특성,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한다

  • 전습법은 한 가지 과제를 전체로 제시하는 방법이며, 분습법은 하위단위로 나누어 제시하는 방법이다.

  • 분습법은 다시 분절화, 단순화, 부분화로 구분할 수 있다

  • 가이던스 기법은 학습자의 오류를 줄여주고, 위험한 동작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며,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된다

  • 과도한 가이던스 제공은 학습자가 가이던스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어, 오히려 학습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가이던스를 제거하여, 가이던스 의존성을 방지해야 한다

  • 정신연습은 운동학습과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근운동이 일어나지 않는 상태에서 과제를 상징적 . 인지언어적으로 예행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 정신연습은 동작의 결과를 예측하여 실제동작에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하여 운동학습 과제의 인지적 요인을 학습하는 데 효과가 있다

  • 정신연습은 운동 요소보다는 인지요소에 더 많은 영향을 주며, 운동학습의 초기 단계와 숙련단계에서 효과적이다

  • 피드백 정보는 운동기술 수행과 학습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로써, 운동수행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피드백은 목표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되돌려서 운동동작 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감각 피드백은 학습자 내부의 감각체계로부터 제공되고, 보강 피드백은 학습자의 외부로부터 제공된다

  •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운동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정적강화는 현재의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며, 부적강화는 운동수행 중에 바람직하지 않은 수행을 수정하며, 이후 성공적인 수행을 이끌어 내는 역할을 한다

  • 보강피드백은 학습자의 기술 수행을 위한 동기를 유발시켜 지속적으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수행지식은 동작의 유형에 대한 정보를 말하며, 결과지속은 움직임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의미한다

  • 처방정보는 이미 성취되고 완료된 움직임의 운동학적 정보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언어적인 설명이나 시범을 통해서 전달된다

  • 정보 피드백은 학습자가 수행한 역동적인 움직임의 이전상태 또는 현재상태에 대한 정보를 말한다

  • 전환정보는 적절한 협응형태를 형성하는 지각-운동 활동영역의 탐색을 활성화시키는 제어변수이다

  • 피드백은 학습자의 기술수준이나 정보처리능력에 따라서 다르게 제공되어야 한다

  • 실험실에서 이루어진 단순한 동작에 대한 피드백 연구와는 달리, 복잡한 운동기술에서의 피드백 효과에 댄 연구결과가 제시되지 못하고 있다

  • 자기통제 피드백은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적인 의사전달 과정을 통해 인지전략을 능동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 운동기술의 연습계획

  • 연습계획을 구성하기 전에 학습자특성, 시범의 계획,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방법, 그리고 연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보강정보의 사용 등어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 연습계획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기 위해서는 연습구간의 시기와 빈도, 연습활동 유형, 연습순서, 실제 연습에 할당된 시간 능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연습의 가변성을 고려해야 한다

  • 연습계획은 맥락간섭 효과의 크기에 따라 구획연습과 무선연습으로, 연습시간과 휴식시간의 상대적 비율에 따라 집중연습과 분산연습므로, 그리고 가르치는 기술요소의 구분정도에 따라 전습법과 분습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실저 현장에서는 상황에 따가 이러한 연습법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 연습계획과 함께 부가적으로 가이던스 기법이나 정신연습을 활용하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 운동학습과 보강피드백

  • 피드백은 운동기술 수행과 학습과정에 필수적인 요소로 목표상태어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정보를 제공한다

  • 피드백은 감각피드백과 보강피드백으로 구분되며, 이러한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효율적인 수행정보를 제공하고, 정적강화나 부적강화를 통해 수행을 향상시키며 심리적으로 동기유발한다

  • 보강피드백은 정보유형에 따가 결과지식이나 수행지식으로 나누어지며, 정보의 특성에 따라 처방정보, 정보 피드백, 전환정보로 범주화 할 수 있다

 

* 보강피드백의 제공

  • 수행지식은 운동수행에 동원되는 신체분절의 운동학적인 요인과 협응 형태와 관련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영상 매체를 활용하여 운동기술의 협응 형태 등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때에는 학습자의 기술수준과 언어적 단서 제공과 같은 다양한 요인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 결과지식은 운동수행 결과에 대한 정보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결과지식의 제시시기, 정보의 정밀성, 제시방법, 그리고 결과지식의 지연간격과 제시 후 지연간격에 따라 그 효과가 다르게 나타난다

  • 자기통제 피드백은 학습자와 교사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방법으로, 능동적인 인지럭 처리과정이 운동기술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있다

  • 뉴로피드백은 기존의 측정방법으로 얻을 수 없었던 운동수행과 관련된 신경학적 정보를 제공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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