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점수
- 등위점수
- 백분위점수 / 백분척도
- 표준점수 / T점수
1. 원점수
- 시험이나 검사를 치르고 채점되어 나오는 그대로의 점수.
- 환산이 필요 없고, 과거에 익숙하게 써 왔다는 점에서 원점수 척도는 아직도 교육평가의 실제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문제점 : 원점수 척도에는 의미있는 의거점이 없으며, 여러가지 원점수의 척도는 서로 비교될 수 없다. 또한 단위의 동간성이 유지되고 있지 않다.
2. 등위점수
- 원점수 척도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 등위점수는 서열척도이다. 따라서 서열척도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그대로 지니고 있다.
- 문제점 : 사례수가 다르면 등위점수들을 직접 비교할 수 없다.
3. 백분위점수
- 점수분포에 있어서 이 사람의 점수 아래에 전체 몇%의 사람이 있는가를 나타내 주는 점수
- 백분위점수는 집단의 크기나 검사의 종류가 다르더라도 서로 비교가능한 장점이 있다.
- 백분점수 : 백분위 척도상의 원점수
- 백분척도 : 백분위와 백분점수가 이루는 척도
- 백분척도는 측정하는 능력의 정도를 그대로 표시해 주지는 못하지만, 그 상대적 위치를 명확하게 해준다.
- 학력검사나 성격검사와 같은 표준화검사의 척도로서 많이 쓰이고 있다.
- 백분척도의 가장 큰 난점은 척도의 단위가 동간적이 아니라는 것이다.
4. 표준점수(Z점수)
- 원점수를 주어진 집단의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단위로 전환한 전환점수.
- Z점수 : 평균으로부터의 편차점수를 표준편차로 나누어 얻어진 점수로 평균이 「0」, 표준편차 「1」인 점수척도
- T점수 : 평균을 50, 표준편차 10의 단위로 그 척도를 나타낸 것이다
- H점수 : 평균 50 표준편차 14
- C점수 : 평균 5 표준편차 2
- 스텐나인 점수와 백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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