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제어 : 주의집중모형 (고정역량이론, 가변역량이론, 다중자원이론, 이중과제)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7. 4.
  • 정보처리모형 : 1) 고정역량이론, 2) 가변역량이론, 3) 다중자원이론
  • 이중과제
  • 주의전략

 


1. 정보처리모형

  • 주의집중은 하나의 정보자원에서 다른 정보자원으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과 특정 시기에 (주의집중할 수 있는 양)으로 개념화된다.
  • 정보처리측면에서 주의집중에 관한 연구는 선별적주의, 주의집중역량기민성의 상호작용에 있다.
  • 선택적 주의집중 :  초보자는 기술수행에만 주의를 최대한으로 집중시키지만, 선수들은 기술이 자동화되어 동료 선수의 움직임이나 상대 선수의 움직임 등에 주의를 전환시킬 수 있다. 즉, 부자연스러운 제어과정을 거쳐 자연스럽고 무의식적인 자동화과정으로 전환될 수 있다.
  • 폐쇄기술의 종목은 자동화 과정에서 (고정화)되어야 하는 반면, 개방기술에서는 자동화과정에서 (다양화) 되어야 한다.
  • 주의집중의 기민성 반응하기 직전에 일어난 사건이나 분위기 느낌에 주안점을 둔다. 고 각성상태에서는 주의집중능력이 저하되어 운동수행이 저하된다.
  • 주의집중역량 : 한 개인이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으로 정의할 수 있다.정보처리이론에서는 역향을 크게 고정역량이론, 가변역량이론, 다중자원으론으로 설명되고 있다.
    • 1) 고정역량이론은 정보처리 기제가 고정된 역향을 가졌다고 보아, 쉬운 과제는 2개이상의 과제를 수행할 수 있지만, 어려운 과제는 동시 수행이 어렵다고 본다.
    • 2) 가변역량이론은 개인의 상황과 여러 조건에 따라 역량이 커지긷 작아지기도 하는 역량 가변성을 강조한다.
    • 3) 다중자원이론은 개인은 몇개의 역량체제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체제는 제각기 다른 역량 한계를 지니는 주의체제의 다중화를 지지한다.

 

 

2. 이중과제

  • 1차과제를 수행하면서 2차과제를 제시할 때 수행자는 1차과제를 수행력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는가?
  • 2차과제는 연속적인 과제와 불연속적인 과제로 제시할 수 있으며, 2차과제는 인지처리과정이 요구되는 과제를 주로 사용한다.
  • 2차과제의 난이도(불연속적 과제)가 높아질수록 두 과제를 동시에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발생하였고, 이는 주의의 역량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한다.탐침기법 (연속적 과제)은 1차과제를 수행하면서 갑작스럽게 제시되는 연속적인 2차과제에 대한 빠른 반응을 요구한다. 탐침기법은 고정역량을 가정한다.

  * 2차과제의 수행력은 1차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주의량에 따라 결정된다.

  * 2차과제부여는 운동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운동수행에 필요한 절차적 기억을 향삭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3. 주의전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