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평가영역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22.
  • 체육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 교육과정 평가영역
  • 평가기준 및 시기

1. 체육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 교육과정평가는 총체적 교육과정을 개발에서부터 문서, 실행, 성과에 이르는 전 영역과 이들간의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이라 볼 수 있다.
  • 교육과정이 포함하는 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교육과정의 개념이 달리 규정된다.
  • 1) 가르쳐야할 내용의 조직이 교육과정이라 보는 관점 :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적합성, 실현가능성, 일관성 등
  • 2) 학교에서 제공한 경험의 총체 : 개발 체제, 문서내용, 지원, 성과 등 + 교육적 상황과 여건 등의 총체적 평가 필요
  • 교육과정의 질관리, 효과성 확인, 개선을 위한 정보, 개발 맟 적용에 대한 의사결정

 

 

2. 교육과정 평가영역

  • 교육과정 문서(계획)평가 : 정당화, 타당화

  • 교육과정 운영(전개) 및 지원평가 : 적절성, 모니터링, 질관리, 책무성

  • 교육과정 성과 및 산출평가 : 달성도, 효율성, 효과성

  • 교육과절 개발 체제 평가 : 민주적, 합리적

 

 

3. 평가기준 및 시기

  • 국가수준 교육과정 평가 : 체제나 문서평가는 교육과정 개정 주기마다 1회씩 하도록하고, 운영이나 성과에 대한 평가는 매년 또는 교육과정 개정 초기,후기 등으로 나누어 반복적으로 실시

  • 지역수준 교육과정 평가 : 개발체제나 문서평가 개정주기마다 1회, 운영과 성과평가는 매년 또는 일정주기로 실시

  • 학교수준 교육과정 평가 :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계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개발체제 , 문서, 실행, 성과의 모든 영역을 매년 실시하고, 전년도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자체평가 결과를 기초로 매년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다시 수립하고 이에 근거하여 실행. 평가는 학교 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자체평가를 하고, 교사들이 스스로 반성하고 실태를 파악하여 개선 및 유지필요.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자체가 교수학습활동의 질을 개선시켜 나가는 과정이 되야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