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R. H. Dave가 제시한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징에 대하여 논하시오.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에 관계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용어는
⓵ 삶 ⓶ 평생 ⓷ 교육이다.
교육은 일생의 전체 기간을 포함하는 한 평생동안 계속되는 학습을 뜻하는 것으로 평생교육은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교육 모두를 포함하고 연령층별 수직적 계속성과 연결을 추구한다. 그리고 일생의 각 단계별 수평적, 심층적 차원의 통합을 추구하며 학습의 내용, 도구, 기술, 시간 등에 있어서 ‘신축성’과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삶의 질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개론 : Hutchins 학습사회론 (0) | 2020.12.12 |
---|---|
교육학개론 : Delors의 UNESCO 보고서_교육의 4가지 기둥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평생교육?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Krieck 교육형태 분류 (0) | 2020.12.12 |
교육학개론 : 교육현상적 입장에 따른 교육의 정의 (0) | 2020.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