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면접자료

임용면접 : 학교폭력 (피해자, 가해자, 방관자)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3.

[]학교폭력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문제점

[]해결방안

[]방관자

  • 장난으로 한 행동이라도 상대에게 불안감과 모욕감을 유발할 수 있다.

  • 피해 학생은 그 아픔을 오래도록 기억한다

  • 어떤 이유든지 폭력은 미개한 방법이다.

  • 사람은 다양하다. 나와 그 친구는 다르다는 것은 인식하고 받아들임.

  • 학년 초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 안내

  • 학격 초 반 전체학생의 합의

 

 

 

 

1. 생활지도를 통한 예방

    • 공동체의식 함양 프로그램

    • 모두 함께 명확한 학급규칙 정하기

    • 다양한 사례제시를 통한 심각성 일깨우기

      • 가해자와 방관자가 피해자로 돌아온 사례, 장난으로부터 시작된 나비효과 사례 제시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부정적 효과 제시

    • 교사의 역할

      • "담임선생님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편지함 학급 내 설치 ( 수시확인 )

      • 학생 관찰, 수시로 안부묻기 (레포)

      •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 알고 항상 유념하기

      • 사소한 장난과 싸움을 시작할 때부터 적절히 대처

 

 

2. 교과지도를 통한 예방

    • 협동학습 ( 상호학습에서부터 시작하여 소집단 - 학급 전체까지 )

    • 토론학습

 

 

3. 싸우는 학생들 대처방안

    • 왜 싸웟냐고 묻지 않고, 일단 진정시키기 위해 서로 마주보고 눈을 감게 한다.

    • 다툼의 원인은 가장 나중에 묻는다.

    • 자신이 잘못한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게 하고, 어떤 점에서 서운했는지 물어 자발적인 화해를 유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