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 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문제점
[]해결방안
[]방관자
-
장난으로 한 행동이라도 상대에게 불안감과 모욕감을 유발할 수 있다.
-
피해 학생은 그 아픔을 오래도록 기억한다
-
어떤 이유든지 폭력은 미개한 방법이다.
-
사람은 다양하다. 나와 그 친구는 다르다는 것은 인식하고 받아들임.
-
학년 초 학교폭력과 관련된 사항 안내
-
학격 초 반 전체학생의 합의
1. 생활지도를 통한 예방
-
공동체의식 함양 프로그램
-
모두 함께 명확한 학급규칙 정하기
-
다양한 사례제시를 통한 심각성 일깨우기
-
가해자와 방관자가 피해자로 돌아온 사례, 장난으로부터 시작된 나비효과 사례 제시로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부정적 효과 제시
-
교사의 역할
-
"담임선생님에게 하고싶은 이야기" 편지함 학급 내 설치 ( 수시확인 )
-
학생 관찰, 수시로 안부묻기 (레포)
-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 알고 항상 유념하기
-
사소한 장난과 싸움을 시작할 때부터 적절히 대처
2. 교과지도를 통한 예방
-
협동학습 ( 상호학습에서부터 시작하여 소집단 - 학급 전체까지 )
-
토론학습
3. 싸우는 학생들 대처방안
-
왜 싸웟냐고 묻지 않고, 일단 진정시키기 위해 서로 마주보고 눈을 감게 한다.
-
다툼의 원인은 가장 나중에 묻는다.
-
자신이 잘못한 부분을 먼저 이야기하게 하고, 어떤 점에서 서운했는지 물어 자발적인 화해를 유도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면접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용면접 : 사이버중독 학생 학부모 상담 (0) | 2020.11.23 |
---|---|
임용면접 : 사례별 학부모 상담방법 (0) | 2020.11.23 |
임용면접 : 게임중독 지도방안 (0) | 2020.11.12 |
임용면접 : 발문방법과 주의사항 (0) | 2020.11.08 |
임용면접 : 인성교육 지도방안 (0) | 2020.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