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면접자료

임용면접 : 발문방법과 주의사항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8.

   발문은 지도교사가 알고 있는 내용을 의도적 계획적으로 교육적 효과를 얻기 위해 학습자에게 던지는 질문을 말한다. 발문은 학습자의 사고활동과 인지활동을 자극하고, 특정내용에 주의를 집중시키며 학생들의 수준을 평가하고 수업운영에 반영하는 기능을 하며, 발문이 많을수록 학업성취는 향상된다.

 


  • 발문 시 주의사항
  • 발문방법
  • 학생이, 교사가 답하지 못하는 어려운 질문을 하였을 때 대응방안

1. 발문 시 주의사항

    • 모든 학생에게 고르게 발문한다.

    • 발문을 반복하거나 발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을 되풀이 하지 말라. 주의집중이 약해진다.

    • 비록 쉬운 발문일지라도 성공적으로 답변을 하면 칭찬과 격려를 하는 등 적절한 강화를 준다.

    • 발문 내용은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재구성하여 반복을 피할 수 있는 일회적 발문이어야 한다.

    • 틀린 응답에 대해서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거나, 힌트를 주어 정확한 대답을 하도록 유도한다.

    • 학생이 응답했을 경우 다시 전체학생에게 전하고 그 답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중개발문으로 학습효과를 높인다.

 

 

 

2. 발문방법

    • 다음은 어떻게 될까? 이유가 무엇일까? 등의 형식으로 발문하여

    • 사고를 촉진하고 궁금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질문을 제시한다.

 

 

3. 학생이, 교사가 답하지 못하는 어려운 질문을 하였을 때 대응방안

  • 지식의 다양성으로 인해 교사가 답하기 어려운 예기치 못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다분하다.
  • 이때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에 교재연구를 충분히 하여 권위를 지키는 것이겠지만
  •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슬기롭게 대처하여야 한다.
    • 대처1. 문제해결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이나 원리를 설명
    • 대처2. 전체학생에게 돌려 다같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
    • 대처3. 다음시간까지 연구해 오도록 과제로 제시하여 사제동행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