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지재구성 ABCDE 이론 모형
- 교육적 모형 : 1) 4단계모형 Boutcher, Rotella (1987), 2) 7단계모형 Morris, Thomas (1995)
- Mental Plan 모형
- 카운슬링 모형
- NLP 모형
- 한명우의 10단계 모형
1. 인지재구성 모형
-
인간의 신념이 합리적인 것이든 비합리적인 것이든 간에 정서와 행동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
-
훈련이나 치료과정을 통해 내담자가 가졌던 비함리적인 신념이나 사고방식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방식이나 신념으로 바꾸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
동일한 상황에 대해서 (정서적 반응)이 이전보다 합리적으로 완화되록 하는 심리방법이다.
- A : 선행사건
- B : 비합리적 신념체계
- C : 결과
- D : 논박 (논리적으로 생각을 수정)
- E : 효과
- F : 합리적으로 생각하여 느낀 긍정적 감정
2. 심리기술교육 프로그램 4단계 모형
-
1단계 (폐쇄기능의 분석) : 역학적, 생리학적, 운동의 연속동작
-
2단계 (선수의 심리적 평가) : 경쟁불안, 정서,성격검사 및 설문지 활용
-
3단계 (개념화 및 동기부여) : 실시하려는 의지력, 뛰어나고자 하는 욕망, 장기적 동기부여
-
4단계 (심리기술 발달) : 제한된 여건, 실제 생활여건에 중재기법, 수행루틴 개발하기
3. 7단계 모형
-
1. 목표를 분명하게 하는 오리엔테이션
-
2. 해당 스포츠 분석
-
3. 개인/팀의 평가
-
4. 개념화
-
5. 심리기술훈련
-
6. 실행
-
7. 평가
4. Mental plan 모형
-
선수의 (심리적 잠재력과 장점)을 찾아서 이를 토대로 그 선수에게 맞는 멘탈플렌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Orlick, 1986)
-
최고수행과 최저수행과의 차이점에 대해 정확히 인식하도록 하여 최고수행, 최저수행에 대한 시합회상을 먼저 실시 후 최고수행과 최저수행 사이에 나타나는 신체적, 행동적, 인지적, 감정적 차이를 인식시킨다.
-
자료를 바탕으로 최고수행시의 상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각종 심리방법을 선정, 연습하여 해당 선수를 최고수행시의 상태에 근접시키도록 한다.
5. 카운슬링 모형
-
통상적인 심리기술훈련보다는 그 영역이 넓고, 삶의 전 영역을 다루는 카운슬링을 강조.
-
스포츠의 수행향상 뿐만 아니라 일상생할에서 선수에게 일어나는 중요한 사건에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6. NLP모형
-
각종 루킨을 만들어 이를 숙달시킬 때 자신이 원하거나 희망하는 느낌이나 상태를 빠르게 튜닝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용어나 문자, 상징그림등을 만들게 된다.
-
심리적 행동변화의 통합이론이라 불리며, 감각, 신경, 언어의 역할을 중시한다.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동학습과 제어 : 주요 단어 정리 (0) | 2020.11.16 |
---|---|
운동학습과 제어 : 운동기술 학습의 평가 (0) | 2020.11.16 |
임용체육 : 체육철학정리 (hwp) (0) | 2020.11.16 |
교육학 : Williams 학생행동 평가유형 (0) | 2020.11.16 |
체육학 : 수업 규칙 지침 (0)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