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수업실연자료

임용 수업실연 시나리오 : 직접교수모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2.

 

(삐빅) 1학년 1반 학생들은 모두 예비활동을 멈추고 선생님 앞에 본 대형으로 모여주세요! 집중박수 시작 (짝짝! 집중!) 자, 오늘도 여러분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즐거운 체육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날씨가 참 좋네요. 그럼, 상쾌한 기분으로 크게 인사 하고 시작해 볼까요? 차렷 - 인사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빈자리가 없는 걸로 보아 모두 수업에 참여 했네요. 한명도 빠짐없이 복장도 잘 갖춰 주었구요. 혹시 오늘 몸이 좋지 않아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나요? 손 들어 주세요. 초당두부학생 어디가 안좋은가요? 네. 그럼 초당두부 학생은 선생님과 친구들의 수업활동을 잘 관찰하면서 오늘의 체육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해 주세요. 아, 저번 시간에 발목이 아프다던 송이는 오늘 괜찮은가요? 다행이네요. 우리 다른 친구들도 너무 무리하지 않고, 그때그때 자신의 신체 변화를 잘 감지해서 이상이 느껴지는 친구들은 꼭 선생님에게 이야기 해 주셔야 해요.

 

네! 그러면 준비활동을 시작하겠습니다. 준비운동은 저번시간과 동일하게 ㅇㅇ를 진행하겠습니다. 하나,둘,셋,넷, 그리고 오늘 우리가 배울 ㅇㅇ활동을 할때 상해의 위험이 있는 근육을 위주로 선생님과 함께 스트레칭을 하도록 해요. 하나,둘,셋,넷, 오징어 학생 기준! 좁은 간격으로 모여!

 

집중박수 시 작 (짝짝! 집중!) 우리 저번시간에 배운 내용을 생각해 봅시다. 저번 시간에는 ㅇㅇ를 배웠습니다. 그럼 ㅇㅇ를 할 때 유의해야 할 학습단서가 무엇이엇죠? 그렇죠. ㅇㅇ가 중요하다고 했었죠. 다들 잘 기억하고 있네요. 여기서 깜짝 퀴즈! (동기유발) (~ 와 비슷한 유형의 스포츠는 무엇이 있을까요 ? ㅇㅇ와 ㅁㅁ 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 할때는 어떻게 해야될까요? ) 그러면 이제 이번시간에 배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선생님을 따라 다 같이 학습목표를 크게 따라해 주세요. ㅇㅇ를 잘 수행할 수 있고, ㅇㅇ의 과학적 원리를 이해할 수 있으며, ㅇㅇ 활동을 통해 배려와 존중을 함양할 수 있다. 네 모두 잘 읽어주었습니다. 여러분, 학습활동을 할때 지금 읽었던 학습목표를 잘 기억해서 참여해 주길 부탁합니다^^

 

 

 

 

오늘은 총 2가지 활동 ( 설명 ) 을 할거에요.

 

첫번째 활동은 ㅇㅇ 입니다. ( ㅇㅇ 설명, 규칙 설명 ) . ㅇㅇ를 할때 우리가 기억해야 할 학습단서 3가지를 말씀드릴게요. 모두 크게 따라해 주세요. 첫째, ~ 둘째, ~ 셋째, ~ 이 3가지 학습단서를 꼭 기억해 주세요. 그럼 선생님이 시범을 보여줄게요. 잘 보세요! 정면 모습입니다. 측면모습입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여러번) . 그리고 여기서 우리 친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있어요. 바로 ~ 입니다. (이유) 다시 한번 올바른 동작을 보여드릴게요.

어때요! 여러분도 연습하면 금방 익힐 수 있어요. 그리고 활동에 들어가기 앞서서 재미있고 안전한 체육수업이 될 수 있도록 전규칙1 : 도구~ , 안전규칙 2, 공에 집중하고 주변을 잘 살펴주세요. 항상 안전에 유의하여 수업에 참여하도록 합시다. 연습위치와 짝편성(조편성)은 저번시간과 동일하고, 연습시간은 10분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연습 시작!

 

 

 

 

 

(삐삑! ) 모두 선생님 앞으로 (정해져 있는 팀별로) 모여주세요. 집중박수 시작! ㅇㅇ를 배워보니 어떤가요?

자~ 이어서 두번째 활동은 ㅇㅇ를 활용한 미니게임입니다. 게임은 (개인전 or 팀전) 으로 진행됩니다. (게임설명) (팀배분 정확히 생각하기) 팀 배분은 공정하게 저번시간까지 여러분의 기능수준을 보고 다양한 수준의 학생이 팀 간 공평하게 배분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저쪽 간이 칠판에 적어 놓았으니, 칠판을 보고 자신이 속한 팀조끼를 입고 조별로 고깔앞에 서 주세요. 1분 드리겠습니다! 네, 그럼 가장 빨리 모인 팀이 공수를 결정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 삐빅 ) 게임이 끝났습니다. 모두 선생님 앞에 모둠대형으로 모여주세요. 집중박수 시작! 여러분이 오늘 체육수업에 즐겁게 참여해 주어서 선생님도 즐거웠어야! 그리고 협동과 배려의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학급온도계 1도가 올라갑니다!! 모두 박수!! 혹시 수업중에 다친 친구 있나요? 아무도 없군요^^ 모두 안전규칙을 잘 지켜주었네요. 그럼 가장 피로한 근육을 중심으로 정리운동 및 스트레칭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나, 둘, 셋, 넷, 그럼 모두 스텐드에 앉아 주세요. 오늘은 ㅇㅇ 에 대해 배웠습니다. ㅇㅇ 의 학습단서가 무엇이엇죠? 그럼 오늘의 문제 나갑니다. 1번,ㅇㅇㅇㅇㅇㅇㅇ ? 네, 창란젓갈학생. 아~ 그것과 비슷해요. 조금 더 생각해 볼 시간을 줄게요. 정답입니다! ^^ 2번, ㅇㅇㅇㅇㅇㅇㅇ? 네, 닭갈비 학생, 정답입니다! 창란젓갈과 닭갈비 학생은 적극적으로 도전하는 태도가 아주 좋네요. 아주 훌륭해요^^ 박수!!!!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ㅇㅇ 에 대해 배울 거예요. 다들 선생님이 학급으로 보내준 이달의 체육활동 게시판에 붙어있는 게시물 7번 몇번? 7번! 큐알코드로 접속해 동영상을 보고 와주세요. 1분 밖에 되지 않으니 꼭 보고 오도록 합시다. 그럼 교실에 들어가기 전에 모두 손 씻고 들어가는 것 잊지 마시구요, 이달의 체육도우미 학생들은 다음 반 친구들을 위해 선생님과 함께 수업 전 처음 준비되었던 상태로 기구를 정리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혹시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나 체육활동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는 학생들은 메신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그럼 인사하고 교실로 들어갑시다. 모두 차렷! 인사! 오늘도 즐거운 체육수업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