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물리적폭력, 금품갈취와 같은 폭력이외에도, 사이버폭력, 매체폭력, 모방 및 게임을 빙자한 폭력 등 새로운 형태의 폭력이 등장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은 다양화, 지능화, 집단화 되고 있다. 학교폭력이 일순간에 일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상당기간 징후단계를 보인 후 나타난다. 폭력징후 발견 시 직접 개임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새로운 행동 대안을 설정하고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과 폭력행동의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추후 심각하게 발생할 수 있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도록 도와준다. 학교폭력이 지속되고 유지되는 이유는 방관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이다. 때문에 학교폭력인식개선교육이 절실히 필요하다.
- 학교폭력발생 후 조치의 목적
- 학교폭력의 영역별 위기지원 서비스
- 학교폭력의 요인
- 가해학생 및 피해학생의 징후 : 교사, 학부모가 관찰할 수 있는 심리, 행동적 징후
1. 학교폭력발생후 조치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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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학생의 보호와 치유를 통해 어려움 없이 학교에 잘 적응하고 성숙해 나갈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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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학생은 가해요인에 대한 상담과 적절한 조치를 통해 선도, 치료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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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 학생들이 학교폭력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예방교육을 통해 주변의 위기들을 함께 도와 나갈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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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 가해학생 및 주변학생의 심리 정서적 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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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로의 복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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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해결과 원만한 합의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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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재발 방지와 재활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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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가해 및 주변관련 학생 간 관계성 회복
2. 학교폭력의 영역별 위기지원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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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재활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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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사회복지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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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학교폭력예방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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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유해환경근절
3. 학교폭력의 요인
1) 개인적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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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아동은, 자신의 사회적 우월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타인을 희생시키고 스스로를 내세우려는 행위를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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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을 지배하는 경쟁적 환경에서 개인의 생존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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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학생 성격적 요인(장애요인) : 반사회적 성격장애, 히스테리성, 편집성, 의존적 공격장애, 공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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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정서적 요인 : 가해학생의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주의결피 및 과잉행동장애, 피해학생의 낮은 자존감, 우울 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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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정서적 장애
2) 가정환경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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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보호, 지나친 간섭 등 부모의 양육형태, 부모-자녀관계, 부모의 지시감동역할의 부재, 의사소통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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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수준이 낮은 지역, 범죄위험이 높은 이웃과의 인접, 빈곤 등 가정의 주변환경
3) 청소년기 특징에 의한 요인
4) 사회 문화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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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의 폭력노출, 물질만능주의풍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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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해환경의 급증, 청소년들의 건전한 여가활동시설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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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이탈학생을 위한 대안 학교적 장치의 부족
5) 교육 환경적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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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에 대한 교사의 인식부족 및 소극적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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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 및 치료에 대한 프로그램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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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인간중심적 가치관교육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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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위주 교육의 영향
4. 상담 및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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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조절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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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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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정서행동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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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치료 상담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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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존중중감 훈련 상담치료기법
5. 방관자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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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복에 대한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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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학생의 관심이 자신에게 쏠릴 것에 대한 경계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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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학생이 피해학생을 괴롭히는 것에 대한 무감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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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들이 피해학생을 도와줄 수 없다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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