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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감각피드백 vs 보강피드백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2. 14.
  • 감각 피드백
  • 보강 피드백
  • 보강피드백 정보의 활용

1. 감각피드백

  • 학습자 내부의 감각시스템으로부터 제공되는 피드백
  • 근육과 건, 그리고 관절 등에 위치한 관절수용기에서 발생한 운동감각 정보, 또는 촉각이나 압력을 감지하는 피부수용기로부터의 정보
  • 예를들면 공을 던졌을 때 얼마나 멀리, 정확하게 날아가는가 등에 대한 시각적 정보를 스스로 감지하는 것이다.

 

 

2. 보강피드백

  • 학습자의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피드백
  • 자연스런 정보가 아닌 교사나 코치, 또는 동료들에 의해 제공되거나 영상매체 등을 통해 외부로부터 제공되는 정보를 의미한다.
  • 보강피드백은 학습자의 내부에서 제공되는 감각 피드백 정보에 보충적으로 사용된다.
  • 보강피드백은
    • 1) 언어, 비언어적 형태로 제공되고,
    • 2)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이나 완료된 후 제공된다.
    • 3) 움직임의 결과나 움직임 유형 자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3. 보강피드백 정보의 활용

  • 학습자의 기술수준이 아무리 높아도 운동수행 중에 오류를 스스로 탐지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보강피드백 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는 것이 지속적인 운동학습을 위해 필요하다.

  • 개인에 따라 다양한 능력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운동기술 유형과 학습자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 첫째, 적절한 피드백의 제공이 필요하다. 수행자가 학습 초기에 일정기간 피드백을 제공받다가 그것이 제거되었을 경우 불안감 자신감감소 등의 심리적 문제가 수행감소 등의 다양한 문제들이 야기될 수 있다.

  • 둘째, 적절한 피드백 제공시기 맞추기. 수행자의 능력을 고려치 않고 피드백이 적절한 시기가 아닐 때 제공된다면 오히려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

  • 셋째, 패드백 제공 빈도는 초기에는 상대빈도를 높게 해야 하지만, 후기에는 점차 줄여야 한다.

 

 


1) 피드백?

  • 피드백은 수행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 수행자가 잘못 인식하고 있는 정보를 올바르게 이끌어 준다.
  • 피드백은 목표상태와 수행간의 차이에 대한 정보를 수행자에게 동작 그자체, 또는 운동수행의 결과나 평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 반응산출 피드백 이라고도 한다.
  • 일반적으로 피드백은 감각 피드백과 보강 피드백으로 구분할 수 있다.

 

 

2) 피드백의 기능

  • 피드백은 (정보기능) (강화기능) (동기유발 기능)을 가진다.
  • 정적강화 : 학습자가 성공적인 자신의 운동수행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다음 수행에서 그것을 유지하거나 보다 나은 수행을 하는 것. 칭찬이나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현재의 수행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자신의 감각 피드백을 활용하여 정확한 운동수행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부적강화 : 바람직하지 못한 수행을 했을 때 그것을 반복하지 않도록 수정하여 다음에 성공적인 수행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부적강화는 피드백의 기능 중 처벌 기능과는 다르게 사용된다. 처벌은 의도하지 않은 행동을 제거하기 위하여 학습자에게 운동수행이 끝난 후에 제공하는 것이지만, 부적강화 운동수행 중 바람직하지 않은 수행자의 기술 수행을 교정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정보기능 : 나의 움직임은 정확한가? , 의도한 수행이 제대로 이루어 졌는가? 등에 대한 평가, 불필요한 행동의 수정과 방향제시

  • 강화기능 : 피드백은 정보 그 자체가 잘된 동작에 대해서는 칭찬의 효과가 있고, 잘못된 동작에는 질책의 효과가 있다.

  • 동기유발 기능 : 수행과 목표간의 비교를 통해 수행의 목표를 변화시키거나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활동들에 대한 판단정보를 제공한다.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 감각 피드백 보다는 보강 피드백으로 정보를 제공할 때 수행의 정확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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