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 운동학습이란?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8.

* 운동학습?

  • 학습자가 다양한 과제와 환경 속에서 최적의 내적 다이다믹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운동기술의 연습계획은 학습자의 운동협응 형태의 질적인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적절하게 포함되어 수립되어야 한다.

(1) 학습자의 특성

    • 인지적 능력 : 기술과 관련된 정보를 받아들이고 활용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

    • 신체적특성 및 발달정도 : 각 개인에게 적합한 다양한 연습방법이 요구

    • 성별에 따른 특성 : 함녀 혼합 학급과 같은 경우에는 성차를 중요하게 고려

 

 

(2) 학습과제의 제시 (시범)

    • 누가 시범을 보이는가? 에 따라 학습의 효과는 달라진다.

    • 학습자의 연령이나 체격수준이 유사한 동료들의 시범은 학습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켜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 1) Scully , Newell (1990) : 숙련자의 시범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지 않은 새로운 운동기술을 배우려 할 때 유용하다. 우수한 선수의 동작을 관찰함으로써 폼의 질적 변화를 위한 단서를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

      • 2) Lee, White (1990) : 능숙한 모델의 시범은 오류 정보가 적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이 강화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의 시범이 운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오류 탐지 능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제공한다.

 

(3) 동기유발

    • 학습자 스스로가 과제에 흥미를 가지고 그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자신이 배워야 할 과제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4) 보강정보

    • 영상자료의 활용, 바이오 피드백, 언어적 보강정보

    • 자기통제피드백(능동적)을 사용한 집단 > 수동적인 보강정보를 제공 (높은 학습결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