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교수학습 지도형태 (문답법,문제해결학습,구안학습, 발견학습, 범례학습)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5.
  • 문답법
  • 문제해결학습 / 구안학습
  • 발견학습
  • 범례학습

1. 문답법

    •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면서 수업이 전개되는 학습지도형태.

    • 학습자의 수업참여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발문이 되어야 한다.

    • 문답법(질문)의 적절한 사용방법

    • 1) 학습자가 격은 중심의 발문, 이전에 학습한 내용 가운데 학습자가 흥미 있어 하는 부분을 조직하여 제시

    • 2) 구체적인 발문. 추상적,막연한 발문은 학습자가 생각과 사고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당황하게 할수있다.

    • 3) 개방적인 질문으로 학습자의 창의적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는 발문을 한다.

    • 4) 발문 후 생각할 시간을 주어 응답속도가 느린 학습자에게도 반응할 기회를 제공한다.

 

2. 문제해결학습과 구안학습

    • 실천적인 문제를 행동에 의하여 해결하면서 학습시키는 방법.

    • 종합된 전체 활동을 통하여 작업이나 활동을 중심으로 문제 해결을 꾀하는 것

    • 교과의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교과 외로 넓혀가는 가운데 경기회를 목표로 한 연습 계획, 또 운영•관리면에서의 문제를 각각 분담하여 해결해 가자는 것이다.

    • 학습시 주의점은, 학습의 목표를 놓치지 않도록 면밀한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도구 등도 정비하여 둔다.

 

 

3. 발견학습

    •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주장되며 기본개념과 원리를 학생들 스스로 깨닫게 하여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르게 하기 위한 학습지도방법이다.

    • 발견학습의 원리

    • 언어화 이전 구체적 학습활동 전개

 

4. 범례학습

    •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교재를 범례로 선택하고 다른 많은 사상에 대한 백과사전적인 내용을 대범하게 생략하여 이를 적절히 학습시키는 것.

    • 주입을 피하고 학습자 자신이 문제를 해결할 것을 장려한다.

    • 지식의 과중한 학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함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