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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운동학습 : 정적전이와 부적전이, 전이의 유형과 분류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20.
  • 정적전이 : 1) 운동기술요소의 유사성, 2) 처리과정의 유사성, 3) 협응구조의 형성과 전이
  • 부적전이
  • 다양한 전이의 유형과 분류
  • 모의훈련과 전이 : 1) 모의훈련장치와 운동기술 학습, 2) 가상현실과 스포츠
  • 전이의 지도원리

1. 정적전이

 

     (1) 운동기술 요소의 유사성

    • Thondike (1914) 는 전이효과에 대한 "동일요소이론" 을 주장하였다.

    • 이 이론은 운동기술이나 운동수행상황의 일반적인 특성을 요소라는 측면으로 파악하여 동일한 요소들 간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정적전이가 발생한다고 주장하였다.

    • Holding (1976) 은 전이의 양과 방향은 두 운동기술의 자극과 반응간의 유사성 기인한다고 보았다.

 

     (2) 처리과정의 유사성

    • 전이적정처리가설의 핵심은 연습조건이 특정한 인지 활동을 촉진시킬 수도 있고 방해할 수도 있다.

    • 연습조건와 전이 조건간의 인지처리과정이 유사할 수록 정적전이가 발생한다.

    • 맥란간섭의 효과 전이적정처리 가설을 입증하는 중요한 실증적 자료이며, 연습과 전이조건을 구성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 과제간 유사성이 떨어질 경우에도 연습과제와 전이 과제를 처리하는 과정이 유사한 경우 정적전이효과가 발생한다. (Wickens , 1980)

    • 운동기술의 학습이나 수행과정에서 과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유사한 형태일 경우 처리 과정의 유사성으로 정적 전이효과가 나타난다.

 

     (3) 다양한 관점에 따른 협응구조의 형성과 전이

      • 정보처리 관점 : 일정한 자극에 대한 반응간의 유사성이 높을수록 정적전이현상이 나타나며, 반대로 반응간 유사성이 낮을수록 부적전이 현상이 발생한다고 보았다.

      • 다이나믹 관점 : 운동기술의 학습은 과제,환경,유기체가 갖고 있는 제한요소에 대한 "적응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이러한 요소들의 지속적인 변화 속에서 과제의 요구수준에 맞는 운동협응 형태 형성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으로 협응구조의 변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 대칭전이 : 어느 한쪽을 먼저 학습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양쪽에 대한 전이효과가 유사하게 발생하는가?

      • 비대칭전이 : 한쪽 사지의 학습이 다른쪽 사지의 운동기술 학습에 전이 효과가 발생하는가?

 

 

2. 부적전이

    • 학습에서 부적전이효과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 두 과제 운동상황에서 지각정보의 특성은 유사하지만, 움직임 특성이 다른 경우 인지혼란이 야기되어 부적전이가 일어난다.

    • 공간적 위치의 변화, 움직임의 타이밍 특성이 변할 때 주로 발생한다.

    • 유사한 지각구조를 갖는 움직임을 학습할 때 운동시스템은 자기조직의 원리에 따라 이전에 학습된 움직임을 선택하게 된다.

    • 움직임의 타이밍 형태

    • 부적전이는 한 종목의 스포츠를 오래하여 운동동작이 고정된 경우로 숙련자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3. 다양한 전이의 유형과 분류

 

     (1) 과제의 복잡성 (Gagne, 1985)

    • 수평적전이 : 훈련과정에서 배웠던 과제와 복잡성 정도가 유사한 과제의 전이

    • 수직적전이 : 훈련과정에서 배웠던 과제보다 더 복잡한 과제에 전이

 

     (2) 추상화의 유무 (Salomon & Perkins, 1989)

    • 저도 전이 : 의도적 인지활동이 없는 전이가 자동적으로 발생하는 것

    • 고도 전이 : 적용하는 상황 간에 추상화 활동을 통해 전이가 발생하는 것

 

     (3) 전이시점 (Axtell, Maitlis, 1997)

    • 단기전이 : 훈련 종료 후 단기간에 발생하는 전이 (2주~ 1개월)

    • 장기전이 : 훈련 종료 후 6개월, 1년 정도 경과한 후에 확인

 

     (4) 학습상황과 전이상황의 유사 정도 (Laker, 1990)

    • 근전이 : 학습상황와 전이상황이 유사한 상황에 학습을 적용하는 것.

    • 원전이 : 학습했던 상황과 유사하지 않은 상황에 학습을 적용하는 것.

 

 

4. 모의훈련과 전이

  • 모의훈련은 실제 상황과 거의 똑같은 조건에서 운동기술을 수행하여 다양한 형태의 오류정보를 찾고, 실수에 따른 부상이나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 가상현실은 보다 역동적인 상황을 조작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실제와 같은 느낌과 움직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며, 운동기술 학습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한다.

  • 모의훈련장치는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기술에 대한 두려움과 신체적부상을 피할 수 있다. 전술훈련 또한 가능하며, 자신감을 향상시키고, 심리적인 변인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훗날 미래의 과제는 모의훈련장치가 표준 장치에 얼마만큼 전이될까? 의 의문점을 해결하는 것이다.

 

 

5. 전이의 지도원리

    • 실제 시합 상황과 유사하게 연습

    • 사전경험을 직.간접적으로 부여

    • 과제의 주요 특성을 확인시키기

    • 운동기술의 일반적 특성을 이해

    • 운동기술의 개념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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