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체육교수이론 : 학습자행동 및 행동수정의 기본전략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3.
  • 학습자관리
  • 학생 행동유형
  • 행동수정의 기본전략
  • 적절한 행동향상에 필요한 기술
  • 부적절한 행동감소에 필요한 기술

1. 학습자관리

  •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훈련시키는 것
  • 행동수정을 목적으로 벌을 가하는 것
  • 단기목표 :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 그날의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바람직한 행동 확립
  • 장기목표 : 자기개발, 자기관리, 자기발견 등의 현명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능력, 책임감 등

 

 

2. 학생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학생의 행동유형

  • 1) 과제관련행동
  • 2) 과제에 무관심한 행동
  • 3)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 4) 방해행동

 

 

3. 행동수정의 기본전략

  • 구체적으로 진술하기
  • 행동수정의 수반성 : 행동과 결과관계의 신중한 판단
  • 일관성 유지
  • 현재 수준에서 출발 : 시급한 문제부터 수정
  • 조금씩 변화시키기
  • 단계적 변화시키기
  • 개입최소화의 원리 : 행동수정을 위해서 가능하면 개입을 최소화한다.

 

 

4. 적절한 행동 향상에 필요한 기술

  • 분명한 (명확한) 수업규칙

  •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유도

  •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

  • 부적절한 행동단서를 무시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5. 부적절한 행동감소에 필요한 기술

  • 부적절한 행동을 무시하라.

  • 언어적 제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라 :

    • 1) 내용을 구체화 하여 분명하고 명확하게 행동을 제지

    • 2) 적절한 시기에 제지

    • 3) 정확한 목표에 대하여 실행하고 무자비해서는 안된다

 

  •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벌의 전략 사용

    • 1) 삭제훈련 : 부적절 행동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칭찬, 보상, 특혜제공

    • 2) 적극적연습 : 부적절 행동시 적절한 행동을 연습시키기

    • 3) 퇴장(타임아웃) : 일정시간동안 게임참여 금지

    • 4) 보상손실 : 기회의 상실

 

  • 벌은 부적합한 행동의 정도에 맞추어 공정하고 균형있게 적용해야 한다.
  • 과잉보상을 피해야 하듯이 지나치게 엄한 벌은 피해야 한다.

 

 

6. Ornstein & Levine 부주의, 파괴적 행동감소를 위한 교수행동

  • 신호간섭

  • 접근통제

  • 긴장완화

  • 상규적행동의 지원

  • 유혹적 대상의 제거

  • 비정한제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