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자관리
- 학생 행동유형
- 행동수정의 기본전략
- 적절한 행동향상에 필요한 기술
- 부적절한 행동감소에 필요한 기술
1. 학습자관리
- 규칙에 따라 행동하도록 훈련시키는 것
- 행동수정을 목적으로 벌을 가하는 것
- 단기목표 : 부적절한 행동의 감소, 그날의 학습목표 성취를 위해 바람직한 행동 확립
- 장기목표 : 자기개발, 자기관리, 자기발견 등의 현명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능력, 책임감 등
2. 학생행동을 평가하기 위한 학생의 행동유형
- 1) 과제관련행동
- 2) 과제에 무관심한 행동
- 3) 적절한 사회적 상호작용
- 4) 방해행동
3. 행동수정의 기본전략
- 구체적으로 진술하기
- 행동수정의 수반성 : 행동과 결과관계의 신중한 판단
- 일관성 유지
- 현재 수준에서 출발 : 시급한 문제부터 수정
- 조금씩 변화시키기
- 단계적 변화시키기
- 개입최소화의 원리 : 행동수정을 위해서 가능하면 개입을 최소화한다.
4. 적절한 행동 향상에 필요한 기술
-
분명한 (명확한) 수업규칙
-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유도
-
다양한 방법으로 상호작용
-
부적절한 행동단서를 무시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5. 부적절한 행동감소에 필요한 기술
-
부적절한 행동을 무시하라.
-
언어적 제지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라 :
-
1) 내용을 구체화 하여 분명하고 명확하게 행동을 제지
-
2) 적절한 시기에 제지
-
3) 정확한 목표에 대하여 실행하고 무자비해서는 안된다
-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벌의 전략 사용
-
1) 삭제훈련 : 부적절 행동을 하지 않은 것에 대한 칭찬, 보상, 특혜제공
-
2) 적극적연습 : 부적절 행동시 적절한 행동을 연습시키기
-
3) 퇴장(타임아웃) : 일정시간동안 게임참여 금지
-
4) 보상손실 : 기회의 상실
- 벌은 부적합한 행동의 정도에 맞추어 공정하고 균형있게 적용해야 한다.
- 과잉보상을 피해야 하듯이 지나치게 엄한 벌은 피해야 한다.
6. Ornstein & Levine 부주의, 파괴적 행동감소를 위한 교수행동
-
신호간섭
-
접근통제
-
긴장완화
-
상규적행동의 지원
-
유혹적 대상의 제거
-
비정한제거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육수업모형 : 8개 모형의 프로파일 비교 (직접교수, 개별화지도, 협동학습, 스포츠교육, 동료교수, 탐구수업, 전술게임, 책임감모형) (0) | 2020.11.13 |
---|---|
운동제어 : 협응구조의 형성과 변화 (어트랙터, 어포던스) (0) | 2020.11.13 |
운동생리학 : 환경과 운동(고온환경, 저온환경, 열진환, 추위질환, 수중운동, 대기환경) (0) | 2020.11.13 |
체육학 : 루브릭, 루브릭의 단계 (0) | 2020.11.13 |
스포츠 사회학 : 스포츠의 교육적 순기능과 역기능 (0) | 2020.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