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인교육?
- 전인교육의 필요성
- 전인교육의 원리
1. 전인교육?
- 전인은 보다 풍부한 지식과 높은 지적 능력을 갖춘 인간이며, 건전한 정서, 확고한 신념, 도의적 태도 종교적 정조 등을 갖는 인간이며 운동적, 기능적 능력을 갖춘 인간을 의미한다.
2. 전인교육의 필요성
-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함이다.
- 산업화로 인한 인간 소외현상에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 청소년의 비행 예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 인간의 자아실현을 위함이다.
- 학교교육 환경의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3. 전인교육의 원리
- 소외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학교의 인간화
- 자유의 생활화
- 교과간의 통합화, 정의적 특성 강조
- 도덕적 교과, 예체능 교과, 특별활동의 강조
- 교육평가의 인간화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포츠 심리학 : 내적동기(인지평가이론)과 내적동기 향상 방법 (0) | 2021.05.01 |
---|---|
교육철학 : 영재교육 (소질과 잠재력, 판별, 학습방법) (0) | 2021.05.01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제 활동 (1) | 2021.04.27 |
교육학 논술 : 서론 만들기 예시 (0) | 2021.01.19 |
교육학 : 상담이론 ( 개인심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심리교류분석, 가족상담, 집단상담 이론)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