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기?
-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
- 내적동기?
- 인지평가이론
- 내적동기와 운동 수행
- 내적동기 향상 방법
1. 동기?
- 동기는 성취상황 속에서 나타나는 인간행동의 방향, 강도, 지속성을 결정한다.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하는 내적인 힘과 외적인 힘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상태
- 동기의 요소는 노력의 방향과 강도로 구성되어 있다.
- 노력의방향은 특정 상황이나 행동을 선택하겨 추구하기 위해 다가가는것을 의미하며
- 노력의강도는 개인이 목표행동을 실현하기 위하여 설정한 특정상황을 위해 얼마만큼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가에 관한 것이다.
- 동기를 이해하는 관점은 개인의 특성적 측면을 고려한 특성지향적 관점, 환경에 맞춰진 상황지향적관점, 개인과 환경의 조합에 맞춰진 상호작용적 관점이 있다.
- 특정지향적 관점 : 인간행동은 특성에 의해 결정되며, 성격, 목표성향, 태도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운동에서 성공하려면 높은 동기수준을 타고 나야 한다.
- 환경지향적 관점 : 환경이 달라짐에 따라 개인의 동기수준은 차이가 있다. 즉, 상황적 맥락이 개인의 동기에 영향을 미친다.
- 상호작용적 관점
2.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
- 동기의 본질에는 운동기술의 향상, 재미, 새로운 기술 습득, 도전, 체력, 흥미, 경쟁, 유능성 등 매우 다양하다.
- 동기의 본질은 이후 행동의 방향과 강도를 결정한다.
- 외부에서 귀인되는 많은 요인들로 인하여 내적 요인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다 (과잉정당화)
3. 내적동기?
- 외적 보상을 바라지 않고 스포츠 그 자체가 좋아서 운동하는 것.
- 자신이 운동을 선택하고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게 했을 경우 운동프로그램에세 대한 내적동기가 높아진다.
- 보상을 전제로 수행을 요구할 경우, 차후 그 과제를 행하는 시간이나 흥미수준에 부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
- 외적보상의 통제적 측면 때문에 내적동기가 감소할 수 있다. (과잉정당화이론)
- 동기론적 관점 : 1) 내적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은 무엇? 2) 내적동기에 수행에 미치는 영향
4. 인지평가이론
- !) 내적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은 무엇인가에 관한 동기론적 관점으로 바라본다.
- 인간의 행동(사건)은 통제적측면과 정보적측면, 무동기 측면 등 3가지 측면을 모두 갖고 있는데, 통제적측면은 자결성과 관련있고, 정보적측면은 유능성과 관련이 있다.
- 인간은 유능성과 자결성을 느끼려는 본능적인 욕구를 갖고 있는데, 개인의 유능성과 자결성을 높여주는 활동이나 사건이 개인의 내적동기를 증가시킨다.

5. 내적동기와 운동 수행
- 경쟁은 통제적측면과 정보적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는데, 경쟁은 정보적일 수도 통제적일수도 있다.
- 타인과의 경쟁은 비경쟁조건에 비해 내적동기를 감소시킨다.
- 실패경험이 있는 선수들은 내적동기와 유능성을 낮게 평가한다.
6. 내적동기 향상 방법
- 성공경험을 갖도록
- 칭찬을 위한 말과 행동을 자주 사용
- 연습내용과 절차에 변화가 필요
- 목표설정과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도록
- 결과보다는 과제성취에 기초한 목표를 설정하기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왜 교육학 논술 점수가 낮을까? (논술 작성 문제점 찾기) (0) | 2021.05.07 |
---|---|
교육학 : 행동적 상담이론 (체계적 둔감법, 주장적 훈련, 혐오치료, 긍정적강화, 행동조형, 모방학습, 토큰강화) (0) | 2021.05.02 |
교육철학 : 영재교육 (소질과 잠재력, 판별, 학습방법) (0) | 2021.05.01 |
교육철학 : 전인교육(개념, 필요성, 원리) (0) | 2021.05.01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제 활동 (1) | 2021.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