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상담이론 ( 개인심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심리교류분석, 가족상담, 집단상담 이론)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9.
  • 개인심리 상담
  • 형태주의 상담
  • 현실치료 상담
  • 의사거래 상담 (심리교류분석)
  • 가족 상담이론
  • 집단 상담이론

1. 개인심리 상담이론 ( Adler )

  • 인간은 단일하며 분할할 수 없고 그 자체로서 모순이 없는 통합된 실체이다. 총제적, 사회적, 창조적, 주관적 존재이다.

  • 인간은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데에서 성장한다.

  •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사회적 관심의 부족으로 인한 잘못된 생활양식 (기생형, 지배형, 도피형 등 ) 이 원인이다.

  • 상담의 목적은 사회적 관심을 육성하고, 열등감의 감소와 실망감의 극복, 생활양식의 변화 등 잘못된 동기 또는 가치의 변화, 다른 동료들과의 동등성을 인정하도록 격려하는 등 사회에 기여하는 인간이 되도록 조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의 과정 : 상담관계 설정 - 내담자의 역동석 분석 및 이해 - 해석 - 재교육

 

 

2. 형태주의 상담

  •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으로 이루어지는 전체이며 이것들을 각성할 수 있다.

  • 인간은 (자기각성)을 통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수 있다.

  • 부적응 행동의 원인은 각성의 결여 때문이다. 엄격하고 융통성 없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특징으로, 진정 자기가 무엇을 원하며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것보다는 다른 사람에 의해 형성된 자아상에 따라 행동하는데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 상담의 목적은 잘 통합된 인간이 되도록 신체적 기능과 정신적 기능의 통합을 강조한다.

  • 외부환경에 의존하던 개인이 자기에게로 방향을 돌리게 될 때, 즉 책임 있는 인간이 될 때 성숙이 이루어 진다.

  • 상담의 기법 : 빈의자기법, 자기각성, 뜨거운자리 등등

  • 빈의자기법 : 빈의자를 향해 갈등상태에 있는 어떤 감정문제를 쏟게하여 그 감정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술

  • 자기각성 : 단순하고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각성을 촉진한다. 상담의 질문에 대해 자신의 진실한 내면세계를 각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뜨거운 자리 : 내담자 자신을 괴롭하는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이야기하게 하고, 상담자는 그것에 대해서 직접적, 공격적으로 맞딱뜨림을 하는 기술.

  • 이외에도 투사연기하기 대화게임, 반대행동하기, 책임지기, 신체표현활동하지, 과장하기 등이 있다.

 

 

3. 현실치료 상담이론

  • 현재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을 강조한다.

  • 정신건강과 책임을 동등하게 보고, 정신병이란 책임감의 회피라고 규정한다.

  • 부적응행동의 원인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좌절로 인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회피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다.

  • 상담을 통해 (성공적인 정체감)을 얻을 수 있도록 개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며, 현실에 직면하게 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자신의 행동 결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상담의 과정 : 상담관계 형성하기 - 현재행동에 초점두기 - 행동 평가하기 - 활동계획 짜기 - 다짐 받기

  •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기.

  • 처벌을 사용하지 않기. 행동변화를 위해 처벌을 사용할 경우 내담자는 더욱 더 패배적 정체감을 가지게 되고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가 악화된다고 본다.

  • 포기하지 않다. 가능성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데 도움 되지 않는다.

  • 질문, 유머, 토의와 논쟁, 직면하기 (맞닥뜨리기), 언어적 충격 등을 상담의 기법으로 사용한다.

 

 

4. 의사거래 상담 (심리교류분석)

  • 집단치료의 방법으로 개발되었는데, 현재 개인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방법으로 사용된다.

  • 심리교류 : 인간 행동의 이면에 숨겨져서 그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숨겨진 배경들과 그 배경들이 나타나는 과정을 분석하는 것.

    P : 어버이 자아A : 어른 자아C : 아이 자아

  • 상담의 목적 : 자율성의 성취, 자아도의 균형

  • 자율성의 성취 : 어른자아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

  • 자아도의 균형 : 어버이자아, 어른자아, 아이자아의 균형 있는 성격을 이루는 것, 즉, 균형있는 자아도의 형성

  • 게임의 중단 :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게임을 인식하여, 습관적이로 스테레오 타입의 유형을 중지하기 위해 어떤 선택의 입장에 설 수 있게 되는 것.

  • 내본의 재결정 : 개인들이 지니고 있는 인생의 대본을 재결정, 재작성하여 개인의 인생에서 자율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

  • 상담의 과정 : 상담자와 내담자의 계약 - 구조분석 - 심리교류분석 - 게임분석 - 생활각본 분석

  • 구조분석 : 자아상태에 관한 분석으로 과거의 경험자료들 때문에 형성된 자아구조를 파악한다.

  • 심리교류분석 : 상호간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대인적 교류교환을 분석한다.

  • 게임분석 : 암시적, 이중적 의사거래를 분석하여 숨겨져 있는 동기를 가지고 있는 세련된 보상행동이다.

  • 생활각본 분석 : 외적 사태들에 대한 자신의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형성, 결정된 환경에 대한 반응행동 양식. 각 개인의 가장 기본적이로 사적인 생활양식을 의미한다.

  • 상담의 기법 : 질문, 구체화, 직면, 설명, 예시, 학신, 해석, 결정화 등을 활용한다.

 

 

5. 가족상담 이론

  • 가족상담은 가족을 하나의 체제단위로 이해하고, 가족간에 문제가 있을 경우 가족체제를 적절히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려고 한다.

  • 가족상담의 대상은 부부갈등, 고부간의 갈등, 노인부모 문제, 자녀 학대 문제, 이혼문제 등

  • 가족상담의 접근방법 : 정신역동적방법, 행동주의적방법, 구조적 가족상담, 문제해결중심 가족상담

  • 정신역동적 방법 : 가족문제의 근원은 개인이 아닌 부부와 가족체제에서 나타나는 무의식적이고 기능장애적인 행동방식 (연동병리학) 에서 초래한다. 상담을 통하여 가족 구성원의 성격을 변화시켜서 서로 건강하고 생산적인 방식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정신분석학과 체제개념을 절충적으로 혼합하용하며, 가족 구성원이 통찰력을 갖고 그들의 근본적인 충돌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행동주의적 접근방법 : 가족의 규칙과 기술훈련을 강조하며, 행동은 선행된 학습보다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상담을 통해 무의식적인 상호작용을 완화시켜 문제시되는 행동을 수정하려고 하며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보다 긍정적인 행동을 증가시킴으로써 변화를 유도한다.

  • 구조적 가족상담 : 미누친 (1974), 가족 하위체제 내의 변화하는 상호작용과 가족간의 명확한 위계를 정하여 가족의 구조를 변화시키고 문제를 재구성하며, 부모의 위계를 설정하고 경계와 상호작용의 방법을 명확히 함으로써 가족이 생산적이로 건전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데 관심을 갖는다.

  • 문제해결중심 가족상담 :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는 대부분 스스로가 만들어 낸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상황에 대하여 문제를 다르게 인식하도록 유도한다. 상담의 목적은 부정적으로 집중된 개인의 사고를 긍정적으로 강조함으로써 개인에게 나타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다.

 

 

6. 집단 상담이론

  • 1인의 상담교사가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생 개인의 행동특성에 대한 이상적 행동 변화를 이끄는 행위

  • 상담의 목적은, 학생들이 자신의 현실을 인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도록 하며 집단 성원 사이의 상호 유기적 관계를 증대시키며, 집단 내에서 자신의 발견을 가져오도록 하는 것이다. 더불어 자신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며 효과적인 사회활동을 증가시키고 자신과 타인을 지각하는 데 있어서 자신감을 증가시키도록 한다.

  • 상담은 방해받지 않는 장소여야 하며 10명이내가 바람직하다. 인원이 많으면 개인에게 돌아가는 시간이 적어 친밀도가 감소하고, 인원이 너무 작으면 개인에게 미치는 압력이 커진다.

  • 장점 : 또래집단 상담은 개인상담보다 편안한 느낌을 주고, 동료의견, 판단, 통찰, 충고 등은 구성원들에게 생동감을 준다.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대리학습이 가능하며 상담자 또한 공동참여자로 인정하게 하며 경제성이 있다.

  • 단점 : 극단적인 공격성, 심한 갈등, 특정적인 성격의 소유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며 집단에 제기되는 문제와 쟁점이 개인의 가치에 맞지 않는 경우 부적합하다. 비밀보장이 어려우며 학교에서는 집단 상담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 상담의 과정 : 참여단계 - 과도기적 단계 - 작업단계 - 종결단계

  • 참여단계 : 집단상담의 분위기 형성, 수용과 신뢰의 분위기를 형성하여야 한다.

  • 과도기적 단계 : 구성원들이 자기 자신과 타인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폭을 넓게 해주어야 한다.

  • 작업단계 :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켜 구체적인 문제를 집단에 가져와서 활발히 논의하며 바람직한 관점과 행동방안을 모색하는 단계

  • 종결단계 : 집단과정에서 배운 것을 미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생각하여 자신에 대하여 민감해지며, 더욱 긍정적으로 디어가는 단계이다.

  • 집단상담의 방법 : 심리극, 연속집단, T-그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