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철학 : 영재교육 (소질과 잠재력, 판별, 학습방법)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5. 1.
  • 영재?
  • 영재아동의 소질과 잠재력
  • 영재아동 판별
  • 영재아동의 학습방법

 

1. 영재?

  •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2. 영재아동의 소질과 잠재력

  • 어떤 아동이 특정 분야에 재능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소질, 창의성, 성취동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영재아동과 재능아동은 일반지적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 대한 특정 조직을 갖추고 있거나, 개발할 수 있는 잠재적 가치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다.
  • 영재아동이 지니는 잠재력은, 일반적 지적능력, 특수한 학업적성, 창조적 또는 생산적 사고능력, 시각적 예술 수행능력, 운동정신능력 등을 지닌다.

 

3. 영재아동의 판별

  • 영재아동 판별의 시기는 어릴수록 좋으며 다양한 도구와 절차를 활용한다.
  • 일회적 판단보다는 지속적 판별을 하고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판별의 정확도를 기하기 어려우므로 많은 비율의 아동선발이 필요하다.

 

4. 영재아동의 학습방법

  • 자발적인 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도전적이고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참신성있는 과제, 지적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학습과제를 제시
  • 발견, 탐구식 문제해결학습,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을 활용한다.
  • 렌줄리 심화 학습방법 : 일반적 탐구활동 - 집단훈련활동 - 개인과 소집단 탐구활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