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재?
- 영재아동의 소질과 잠재력
- 영재아동 판별
- 영재아동의 학습방법
1. 영재?
- 영재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
2. 영재아동의 소질과 잠재력
- 어떤 아동이 특정 분야에 재능이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소질, 창의성, 성취동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영재아동과 재능아동은 일반지적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 대한 특정 조직을 갖추고 있거나, 개발할 수 있는 잠재적 가치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다.
- 영재아동이 지니는 잠재력은, 일반적 지적능력, 특수한 학업적성, 창조적 또는 생산적 사고능력, 시각적 예술 수행능력, 운동정신능력 등을 지닌다.
3. 영재아동의 판별
- 영재아동 판별의 시기는 어릴수록 좋으며 다양한 도구와 절차를 활용한다.
- 일회적 판단보다는 지속적 판별을 하고 저학년 아동들의 경우 판별의 정확도를 기하기 어려우므로 많은 비율의 아동선발이 필요하다.
4. 영재아동의 학습방법
- 자발적인 학습과 자기주도학습
- 도전적이고 사고력을 요구하는 복잡한 과제, 참신성있는 과제, 지적호기심을 충족시키는 학습과제를 제시
- 발견, 탐구식 문제해결학습, 창의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의 학습을 활용한다.
- 렌줄리 심화 학습방법 : 일반적 탐구활동 - 집단훈련활동 - 개인과 소집단 탐구활동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행동적 상담이론 (체계적 둔감법, 주장적 훈련, 혐오치료, 긍정적강화, 행동조형, 모방학습, 토큰강화) (0) | 2021.05.02 |
---|---|
스포츠 심리학 : 내적동기(인지평가이론)과 내적동기 향상 방법 (0) | 2021.05.01 |
교육철학 : 전인교육(개념, 필요성, 원리) (0) | 2021.05.01 |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제 활동 (1) | 2021.04.27 |
교육학 논술 : 서론 만들기 예시 (0) | 2021.0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