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생활지도 및 상담 :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제 활동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4. 27.
  • 개념과 특징
  • 생활지도의 목표, 필요성, 기본방향
  • 생활지도의 실천 원리와 영역
  • 생활지도 제 활동

 

1. 생활지도 개념과 특징

    •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상장, 발달을 극대화 시키고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현재는 물론 장차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그것을 그들 자신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활동을 의미한다.
    • 생활지도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한 문제, 즉 가정적. 교육적. 직업적. 신체적. 정서적. 인성적인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조직적인 봉사활동을 의미한다.
    • 생활지도는 일련의 과정으로 개인에 대한 관심을 갖으며 조력하는 것이다. 생활지도는 아동 자신과 외부 환경과의 올바른 이해와 적응을 촉구한다.

 

 

2. 생활지도의 목표, 필요성, 기본방향

    • 직접목표 : 학생이 전인적 발달을 통한 조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성숙된 적응을 할 수 있는 영구적 터전을 마련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고 적절히 적응하도록 하기 위함.
    • 간접목표 (교사) : 학생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생활지도에 임하는 교상게 바람직한 태도, 기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한 교사 자신의 능력범주에서 벗어난 문제에 대하여 전문가에게 위탁할 수 있도록 한다.
    • 간접목표 (행정가) :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에 대해서는 행정가에세 보고하여 학교운영에 반영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유대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한다.
    • 기본방향 : 모든학생을 대상으로 학교 교육계획의 통합된 일부이다. 협동적 방향으로 예방에 역점을 두어 처벌보다는 지도의 관점을 가지고 학생의 전인발달에 역점을 둔다.
    • 생활지도의 실천원리
      • 계속과정의 원리 : 입학 - 졸업 후 추수지도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을 주기적으로 전개하는 것
      • 균등의 원리 : 문제학생, 부적응 학생 뿐만 아니라 모든 학생을 생활지도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 적극적 예방의 원리 :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서는 예방적 기능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
      • 전인의 원리
      • 과학적 기초의 원리 : 학생들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구체적,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고 이것을 기초로 하여야 한다.
      • 협동성의 원리 : 학교, 가정, 지역사회가 상호 유기적 관계를 맺고서 아동의 올바른 성장, 발달을 도와주는 것을 의미
    • 생활지도의 영역 : 교육, 직업, 인성, 사회성, 건강, 여가선용지도, 가정생활지도

 

3. 생활지도의 제 활동

    • 조사활동 - 정보활동 - 상담활동 - 정치활동 - 추수활동 - 위탁활동
    • 조사활동 : 학생의 지적능력, 성격, 태도, 가치관, 적성, 소질, 흥미, 가정환경, 교우관계 등의 각종 사항 일체를 개별적으로 이해하고 도움이 되는 자료나 정보 등을 조사, 수집, 기록, 보관하는 활동
    • 정보활동 : 전공과목 선택에 관한 정보, 상급학교 진학에 관한 정보, 각종 집회활동에 관한 정보 등의 이전 조사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정보를 가지고 학생의 능력, 소질, 흥미, 적성에 따라 선택을 위한 안내는 하는 활동
    • 상담활동 : 상담자와 내담자간에 행해지는 극히 개별적인 과정으로, 학생에게 스스로 자신을 이해, 발견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자율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
    • 정치활동 : 상담활동 이후 학생의 소질, 능력, 적성에 따라 무엇인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활동. 교육정치활동, 직업정치활동이 속한다.
    • 추수활동 : 정치활동 이후 결정한 사항에 대해 잘 적응하고 있는가를 주기적으로 지도하는 활동으로,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평가 및 개선을 위해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위탁활동 : 교사는 학생들이 제시하는 문제가 자신의 지도한계를 벗어나는 경우 그 분야의 전문가에게 지체없이 위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