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체육학

스펙트럼 F : 유도발견형 스타일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0. 11. 11.

1. 목적

  • 논리적으로 설계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며 미리 정해진 하나의 해답 (개념.원리)을 찾는것

 

2. 교사의 역할

  • 학습자가 발견해야 할 목표개념을 포함한 일련의 계열적 질문을 설계

  • 모든 교과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것

  • 질문 : 미리 예정된 목포로 인도하도록 이끄는 수렴적인 과정

 

 

3. 적용시 주의사항

  • 해답을 결코 말하지 말것

  • 항상 학습자의 반응을 기다릴것

  • 피드백을 자주 제공할것

  • 수용적, 인내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할 것

 

4. 의식적 사고과정

 

인지적 불일치 (SDMR)

  • 의식적인 사고 과정의 단계와 순서에서 불안정하거나 흥분상태, 해답을 찾고자 하는 욕구에 의배 나타나는 상황

사색, 사고 (SDMR)

  • 수렴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 주제와 목표 : 학습자가 알고 있지 않은 모르는 내용으로 구성된 1가지 답만 나오는 개념 및 원리

  • 정서적 발달 : 인내심과 사회성 함양

  • 과제의 성격 : 1 새로운 주제 소개 2 학습과제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