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
논리적으로 설계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아가며 미리 정해진 하나의 해답 (개념.원리)을 찾는것
2. 교사의 역할
-
학습자가 발견해야 할 목표개념을 포함한 일련의 계열적 질문을 설계
-
모든 교과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는 것
-
질문 : 미리 예정된 목포로 인도하도록 이끄는 수렴적인 과정
3. 적용시 주의사항
-
해답을 결코 말하지 말것
-
항상 학습자의 반응을 기다릴것
-
피드백을 자주 제공할것
-
수용적, 인내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지할 것
4. 의식적 사고과정
인지적 불일치 (SDMR)
-
의식적인 사고 과정의 단계와 순서에서 불안정하거나 흥분상태, 해답을 찾고자 하는 욕구에 의배 나타나는 상황
사색, 사고 (SDMR)
-
수렴적 사고
-
확산적 사고
-----------
-
주제와 목표 : 학습자가 알고 있지 않은 모르는 내용으로 구성된 1가지 답만 나오는 개념 및 원리
-
정서적 발달 : 인내심과 사회성 함양
-
과제의 성격 : 1 새로운 주제 소개 2 학습과제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체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펙트럼 D : 자기점검형 스타일 (0) | 2020.11.11 |
---|---|
스펙트럼 E : 포괄형 스타일 (0) | 2020.11.11 |
스펙트럼 G : 수렴발견형 스타일 (0) | 2020.11.11 |
스펙트럼 H : 확산발견형 스타일 (0) | 2020.11.11 |
스펙트럼 I : 자기설계형 스타일 (0) | 2020.1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