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학습의 원리 (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 직관, 목적, 과학성의 원리 등)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8.
  • 학습의 원리
  • 현대적 교수학습의 원리
  • 구체적 수업,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

1. 학습의 원리

    • 효과의법칙 :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성공감, 만족감을 갖고 다음 학습에 더욱 적극적, 능동적으로 학습활동을 참여하게 된다.

    • 준비성의법칙 : 학습자가 학습할 수 있는 심신의 태세가 갖추어져 있어야 학습의 효과가 있다.

    • 접근의법칙 : 시간적, 공간적, 표상적, 내용적으로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이 유사성을 띠었을때 학습은 효과적이다.

    • 빈도의법칙 : 학습행위의 반복수가 많을수록 학습효과가 높다.

    • 개별성의법칙 : 학습자의 개별적인 능력이나 성향에 따라 학습효과는 다르다.

 

 

2. 현대적 교수학습의 원리

    • 자발성의원리 : 학습자가 자신이 스스로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여야 한다.

    • 개별화의원리 :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각자의 요구와 능력 등에 알맞는 학습활동의 기회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적성처치상호작용, 특성처치상호작용모형)

    • 사회와의원리 : 학습내용은 현실사회의 사상과 문제를 기반으로 하여 학교에서 경험한 것과 학교 밖에서 경험하 것을 고류시키고, 공동학습하여 협력적이로 우호적인 학습이 진행되어야 한다.

    • 통합(종합)의원리 : 동시학습원리와 같다.학습은 부분적, 분과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지적, 정의적, 기능적 분야의 종합적인 전체에서이루어 져야 한다. 즉, 학습을 종합적인 전체로서 지도해야 한다.

    • 직관의원리 : 어떤 사물의 개념인식에 있어서 언어로써 설명하기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을 직접 제시하거나 경험시킴으로써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원리. (오늘날 시청각교육의 강조)

    • 목적의원리 : 교육은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활동이며, 학습지도는 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다. 학습자에게 학습목표가 분명하게 인식되었을 때 학습자들은 자발적이며 적극적인 학습활동을 하게 된다.

    • 과학성의원리 : 수업의 과학적수준을 높여서, 학습자의 논리적 사고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자연이나 사회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 법칙 등을 적절하게 지도해야 한다.

 

 

 

3. 구체적인 수업, 수업계획을 위한 원리

    • 수업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한다.

    • 학습동기를 유발한다.

    • 학습결손의 발견과 처치 : 선수학습능력의 결손을 발견하고, 결손부분에 보완학습이나 보충학습을 마련한다.

    • 학습활동과 수업내용의 제시 :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유의미한 학습을 유도한다.

    • 연습 및 응용 : 개인의 능력에 알맞는 연습량을 제공하면 연습의 효과는 높아지며, 연습은 학습을 확고하게 해주고 망각을 방지시킨다.

    • 형성평가와 피드백 : 학습결과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제공과 강화는 학습효과와 효율성을 높인다.

    • 전이와 일반화 : 정리, 이해, 적용을 통한 학습은 파지와 전이를 높여 단순한 암기나 공식에 의한 학습보다 효과가 높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