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식의 구조
- 나선형 교육과정
- 표현방법 : 작동적, 영상적, 상징적
1. 지식의 구조
-
학문의 이면에 숨어있는 기본적인 아이디어, 지식의 기본개념, 핵심개념, 일반적 아이디어, 지식의 탐구과정
-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구조를 핵심으로 조직하며, 탐구과정을 중시하여 학습방법을 체득케 하여 학습자의 내적 동기 유발을 촉진시킨다.
2. 나선형 교육과정
-
교과의 기본개념을 아동의 사고방식에 알맞게 가르치되, 학년의 진전에 따라 점차 심화,확대해 나가는 교육과정.
-
즉, 동일 교과내용을 발달단계와 관계없이 가르치되, 발달단계가 높아짐에 따라서 내용의 깊이와 폭을 늘려간다.
-
어떤 발달단계를 막론하오 가르쳐야 할 교육의 내용은 동일하다. (기본개념과 원리중심)
3. 표현방법
-
Bruner [교육의 과정] 에서 주장하길, "표현방법의 수준만 학생에 맞추면 어떠한 학생이든지 지식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고 하였다.
-
학생수준에 따라 초등에는 영상적 표현방법을, 중등이상에서는 상징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면 모든 학생들은 교과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작동적표현 : 실제 행함으로써 어떤 원리와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
-
영상적표현 : 모형이나 그림을 통해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 ( =도상적표현방법)
-
상징적표현 : 공식이나 언어를 통해서 이해하는 것.
-
! ) 표현방법을 Bruner 의 발달단계에 적용시켜보기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학습과 수업의 개념, 학습의 본질 (0) | 2021.01.18 |
---|---|
교육학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논쟁 (0) | 2021.01.18 |
교육학 : 교육학개론 최종 정리자료 (hwp) (0) | 2021.01.12 |
교육학 : 서양교육사 최종 정리자료 (hwp) (0) | 2021.01.12 |
교육학 : 한국교육사 최종 정리자료 (hwp)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