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의법의 장점/단점
-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
- 강의법이 부적합한 경우
- 강의식 수업 절차
1. 강의법의 장점/단점
- 장점 : 학습보조자료를 사용하면 체계적인 학습내용 전달이 가능하고, 많은 학생들에게 동시에 전달할 수 있으며, 강의내용을 적절히 조정 가능하고, 전체적인 전망제시에 유리하다.
- 단점 : 수동적이기 쉽고, 고등정신기능 함양에 미흡하며,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이 곤란하다. 또한 현실과 동떨어진 지식위주에 빠지기 쉬우며, 교사에 능력에 따라 학습효과가 결정된다. 지능적으로 저급한 학생에게는 부적합하다.
2. 강의법이 적합한 경우
-
지식의 전수를 주된 교육목적으로 삼을 때
-
교과서나 참고서에 없는 사실의 전달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의 설명이 필요할 때
-
단기파지가 우선 필요한 과제를 학습시킬 때
3. 강의법이 부적합한 경우
- 지식습득 이외의 수업목표가 강조될 경우
- 장기적인 파지가 필요한 경우
- 학습과제가 고차적일 경우
- 학생의 참여가 필수적일 경우
- 학생의 지적 능력이 평균 또는 그 이하일 때
4. 강의식 수업절차
![](https://blog.kakaocdn.net/dn/vuNtI/btqTLyQ7dRh/L7V2kTqXmjppM4GsM7zvJ1/img.jpg)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교육의 효과 실험 ( 피그말리온효과, 플린효과, 골름효과, 플라시보효과, 노시보효과, 호손효과, 존헨리효과, 가르시아효과, 자이가닉효과) (0) | 2021.01.18 |
---|---|
교육학 논술 예시답안 : (기출) 2015년 1교시 교육학 (0) | 2021.01.18 |
교육학 : 학습의 원리 (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 직관, 목적, 과학성의 원리 등) (0) | 2021.01.18 |
교육학 : 학습과 수업의 개념, 학습의 본질 (0) | 2021.01.18 |
교육학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논쟁 (0) | 202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