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습의 본질 : 학습에 관한 학설
- 수업이란?
- 조건화, 훈련, 수업, 교화와 교수의 개념
1. 학습의 본질
-
L = A - (B + C + D)
-
학습 = 개인에게 일어나는 변화 - (생득적 + 성숙 + 일시적 )
-
학습에 관한 학설
-
1) 지식저장설 : 사람의 정신은 얼마든지 많은 사물을 담아서 저장할 수 있는 용기와 같고,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는 것이 학습이다.
-
2) 능력연마설 : 사람의 정신은 추리력, 기억력, 변별력, 상상력 등의 몇 가지 능력으로 성립되어 있고, 이와 같은 능력을 연마하는 것이 학습이다.
-
3) 행동변화설 :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2. 수업
-
수업이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이며, 특정 조건하에서 특정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다.
-
수업과 학습의 관계는 이상적인 형태가 아닌 현실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1) 학습이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지는 않는다.
-
2)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 까지의 전 과정의 충실도에 따라 학습이 다르다.
-
3) 수업과 학습상황에서 계획에 없는 돌발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다.
3. 조건화, 훈련, 수업, 교화와 교수
- 조건화 : 지적 작용 없이 어떤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여 행동을 형성하는 것.
- 훈련 : 지성의 표출과 약간 관련을 가지고 어떤 습관이나 행동을 가르치는 것으로 진위의 문제가 포함되지 않는다.
- 수업 : 지식이나 신념의 이해를 위하여 올바른 근거에 입각한 답에 도달하기 위해 근거 또는 이유를 밝힌다.
- 교화 : 충분한 이유나 근거 없이 신념을 주입하고 이를 받아들이게 하는 수업으로, 비증거적 교수를 사용하고 어떤 내용을 믿도록 하는 데 의도가 있다.
- 교수 : 다른 사람의 지식과 신념을 형성시키려 한다.
반응형
'★ 중등임용자료 > º 임용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학 : 강의법의 장단점 및 강의식 수업의 절차 (0) | 2021.01.18 |
---|---|
교육학 : 학습의 원리 (자발성, 개별화, 사회화, 통합, 직관, 목적, 과학성의 원리 등) (0) | 2021.01.18 |
교육학 : 재개념주의 교육과정과 교육과정 논쟁 (0) | 2021.01.18 |
교육학 : 학문중심 교육과정 (지식의 구조, 나선형 교육과정, 작동적-영상적-상징적 표현방법) (0) | 2021.01.18 |
교육학 : 교육학개론 최종 정리자료 (hwp) (0) | 2021.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