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중등임용자료/º 임용교육학

교육학 : 학습과 수업의 개념, 학습의 본질

by 공부하는 체육쌤 2021. 1. 18.
  • 학습의 본질 : 학습에 관한 학설
  • 수업이란?
  • 조건화, 훈련, 수업, 교화와 교수의 개념

 

1. 학습의 본질

    • L = A - (B + C + D)

    • 학습 = 개인에게 일어나는 변화 - (생득적 + 성숙 + 일시적 )

    • 학습에 관한 학설

    • 1) 지식저장설 : 사람의 정신은 얼마든지 많은 사물을 담아서 저장할 수 있는 용기와 같고,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는 것이 학습이다.

    • 2) 능력연마설 : 사람의 정신은 추리력, 기억력, 변별력, 상상력 등의 몇 가지 능력으로 성립되어 있고, 이와 같은 능력을 연마하는 것이 학습이다.

    • 3) 행동변화설 :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서 행동에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2. 수업

    • 수업이란, 학습자의 학습을 돕는 기술이며, 특정 조건하에서 특정상황에 대한 반응으로서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도록 학습하게 하거나 특정 행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인을 둘러싼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작하는 과정이다.

    • 수업과 학습의 관계는 이상적인 형태가 아닌 현실적인 형태로 나타나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1) 학습이 반드시 수업의 결과로만 발생하지는 않는다.

    • 2) 수업과 학습이 이루어지기 까지의 전 과정의 충실도에 따라 학습이 다르다.

    • 3) 수업과 학습상황에서 계획에 없는 돌발사태가 발생할 수 도 있다.

 

 

 

3. 조건화, 훈련, 수업, 교화와 교수

  • 조건화 : 지적 작용 없이 어떤 행동의 변화를 수반하여 행동을 형성하는 것.
  • 훈련 : 지성의 표출과 약간 관련을 가지고 어떤 습관이나 행동을 가르치는 것으로 진위의 문제가 포함되지 않는다.
  • 수업 : 지식이나 신념의 이해를 위하여 올바른 근거에 입각한 답에 도달하기 위해 근거 또는 이유를 밝힌다.
  • 교화 : 충분한 이유나 근거 없이 신념을 주입하고 이를 받아들이게 하는 수업으로, 비증거적 교수를 사용하고 어떤 내용을 믿도록 하는 데 의도가 있다.
  • 교수 : 다른 사람의 지식과 신념을 형성시키려 한다.

 

반응형